고전 신화 백과 - 한 권으로 끝내는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신, 영웅, 님페, 괴물, 장소,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아네트 기제케 지음, 이영아 옮김, 짐 티어니 삽화 / 지와사랑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가장 기본적인 교양서, 또는 어린시절부터 누구나 쉽게 배우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표현하는지, 이를 설명하고자 할 때, 난감하게 다가오는 그리스 로마 신화, 이에 책에서는 구체적인 인물과 영웅, 괴물과 장소 등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하며 배울 수 있는 그리스 로마 신화 가이드라인에 대해 잘 표현하고 있다. <고전 신화 백과> 어떤 의미에서 신화는 역사적인 느낌이 강하면서도 또 다른 관점에서는 현실 인문학의 정수로도 볼 수 있는 면이 다수 존재한다. 이에 고고학적인 느낌, 또는 철저한 철학과 인문학적 사고를 통해 이를 현실적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등 학자마다 다른 입장을 표현하면서도 관련된 소설화 기법이나 새로운 형태로 표현하는 책들 또한 다수 존재한다는 점에서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는 우리가 흔히 아는 스토리와 인물, 영웅 등의 주제들을 통해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해 표현하며 지금까지도 어떤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을 내포하고 있는지도 함께 정리하고 있다. 이는 대중문화의 새로운 기법이나 전략적 측면으로도 볼 수 있지만, 가장 쉬운 단위에서 이해하자면 대중적인 눈높이에 맞는 평가와 신화를 더 색다르게 표현하면서도 기본적인 가치에 대해선 중심을 잡고 있는듯한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서양철학이나 문화를 비롯해, 지금은 전 세계에서 그리스 로마 신화는 매우 당연한 필독서, 교양서 등으로 통용되고 있다. 이는 민족이나 인종, 지역권 및 문화는 달라도 같은 인간이라는 의미에서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인문학적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종교적인 의미와 색채, 이로 인해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지나친 일반화를 경계하며 신화 자체에 대한 해석이나 의미부여, 이조차 어렵다면 역사적인 의미로 해석하며 그리스 로마 신화를 천천히 바라보며 배워보는 것도 현실적인 가이드라인이자 접근법이 될 것이다. <고전 신화 백과> 기본적으로 책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아내고 있는 책이다. 이로 인해 상당한 분량을 자랑하는 것도 사실이며 어른들이 읽기에도 어렵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외부적 요인이나 편견적인 시선에서 벗어나, 이야기 자체에 주목하며 인문학적 가치를 답습하거나 새로운 관점, 또는 현재적 가치에서 판단하고자 한다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으며 왜 대중들이 열광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공감해 보게 된다.

자연에 대한 의미, 철학적인 느낌, 다양한 신들과 영웅, 괴물 등 우리가 생각하는 선악의 구조나 누구나 바라는 더 나은 사회와 사람에 대한 평가와 모습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를 바라보며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신화가 아닌,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고전 신화 백과> 책의 구성도 괜찮지만 중간 중간 등장하는 적절한 그림과 작품적 해학, 이미지화 등을 통해 더 쉽게 배우며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책들과는 또 다른 차별성 또한 마주하게 된다. 신화의 대한 모든 것, <고전 신화 백과> 책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며 신화가 주는 인문학적 가치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