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두 번째 명함 - 나다운 일을 꿈꾸는 엄마의 리스타트 프로젝트
김수영 지음 / 미다스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분들이 살아가는 힘든 요즘, 우리는 어떤 형태로 자신의 삶을 관리하거나 더 나은 성장과 삶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거나 배워나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공감의 시간을 가져보게 된다. <엄마의 두 번째 명함> 특히 책에서는 여성들의 자기계발론에 주목하며, 여전히 사회적인 차별이나 편견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땅의 여성들이 가져야 하는 마인드나 자신감 등은 무엇이며,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커리어 관리 및 경력에 대해서도 더 나은 방향성과 전략 등을 바탕으로 조언하고 있다.

물론 개인의 차이, 또는 사람마다 다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현실이나 문제 등으로도 볼 수 있지만 육아나 워킹맘, 커리어우먼 등과 같은 용어가 왜 생겨났는지, 우리는 이 점에 주목하며 그들의 현실과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예전보다 나아졌지만 여전히 사회적으로나 여성들 자체적으로도 생각하는, 관념적, 의식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영역들이 존재한다. 바로 육아에 대한 부분이나 엄마라는 이름의 새로운 명함이 그것이다. 이는 사회적 배려나 약자를 바라보는 시각, 또는 남성들이 도와주며 함께 해야 한다는 이미지를 주지만 그래도 마음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공허한 감정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듯 하다.

또한 책에서는 보여지는 영역이나 결과도 중요하지만, 개인 모두가 공감할 만한 메시지나 스스로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멘탈관리 및 자신감 강화, 또는 삶이나 인생설계를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용기있는 행위들을 해나가야 하는지, 이 점에 대해서도 조언하고 있다. 그리고 일에 대한 욕심이나 자신의 커리어로 인해 육아나 결혼 자체를 안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사회적 낭비이자 문제가 된다는 점에서 우리가 왜 관심을 갖고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하는지도, 읽으면서 판단해 보게 된다.

<엄마의 두 번째 명함> 여성들을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 가이드북, 또는 경력관리와 육아 등으로 인해 갖은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에게 어떤 관심과 희망의 메시지를 제공해 줄 수 있는지, 책을 통해 읽으며 공감해 보자. 삶에 있어서 정답은 존재하지 않지만 그래도 일정한 공통점이나 방향성 등은 존재한다. 또한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누구나 피해와 손해를 감내하고 있지만 여성들의 경우에도 더 어렵거나 현실적인 제약과 편견 등으로 인해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더 나은 형태의 삶이나 자기계발적 요소가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살아가야 하는지, 이 의미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접하며 탐구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