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해내는 능력 - 뭐든지 가뿐하게 해낼 수 있는 MZ세대를 위한 To Do List
손동휘 지음 / 라온북 / 2022년 2월
평점 :
인생에 있어서 성공의 기준은 다양하다. 하지만 먹고 살기 어려울수록, 그리고 요즘처럼 다양한 사회갈등이나 부정적인 영향력이 확산할수록 사람들의 선택지는 좁아지기 마련이며, 이는 어른들에게도 어려운 문제와 고민을 제공하지만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우리는 책의 내용에 주목하며 공감할 필요가 있다. 항상 성공하는 사람들의 경우 실패에서 배우거나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꾸준함과 끈기, 강력한 의지력 등을 바탕으로 더 나은 삶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법이다.
<그래서 해내는 능력> 책에서도 어떤 면에서는 청소년의 자기계발적 요소를 강조하면서도 새롭게 부각된 MZ세대들의 성향에 대한 정리, 어떤 기준으로 직업이나 진로관을 탐색해야 하며, 자본주의 사회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돈공부나 투자관리법, 또는 경제현상이나 활동 등을 바라보는 기준이나 더 나은 통찰력 등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관점에서 평가하고 있다. 결국 인생은 답이 없고, 어쩌면 우리 스스로와의 싸움인지도 모른다. 초경쟁 사회, 초연결 사회의 구현이 주는 유무형의 가치도 좋지만, 결국 아무리 좋은 재료나 기회가 있더라도 이를 잡을 준비가 안되어 있다면 무의미한 가치가 될 것이다.
더 나은 형태의 인생설계나 내가 바라는 목표나 최종적인 결과물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읽으며 판단해 보는 것도 어려운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괜찮은 의미가 될 것이다. 시대가 변해도 불변하는 영역이 무엇이며, 또한 빠른 속도로 변하거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는 영역은 또 무엇인지, 책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변화상, 사람들의 니즈나 관심사, 그리고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 판단해 보자. 누군가는 창업이나 사업의 형태를 바랄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공부나 학문적 몰입을 통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성공이나 직업을 갖길 희망할 것이다.
어떤 형태의 삶이든 기본적인 요소,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자기계발 및 관리의 요소가 무엇인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무조건 열심히 하는 행위보다는 구체적인 방향성과 전략적 사고가 왜 필요하며, 달라진 사회의 환경 만큼이나 새로운 세대들의 유입과 다른 안목으로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는 기준의 확장, 이는 기존 세대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며, 제법 현실적인 고민으로 다가올 것이다. <그래서 해내는 능력> 책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며 더 나은 삶과 좋은 결과를 위해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며 공감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