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태도에서 결정된다 - 당신은 어떤 태도로 일하고 있는가
최윤희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문적 의미에서의 배움이나 공부, 이론적인 자기계발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 더 중요하면서도 현실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의 요소는 바로 실무 일처리, 업무력에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은 태도에서 결정된다> 책의 저자도 이런 기본적 가치에 대한 조언과 답습을 통해 더 나은 형태의 일센스와 일잘러들은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실제 행동력으로 승화하며 자신 만의 성과달성이나 목표 등을 이루는지, 그 기본적 의미로 태도와 자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누구나 머리로는 알지만 실제 계획하거나 행동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한 조언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특히 매일 마주하며 봐야 하는 사람들일수록 어떻게 해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자신의 일에만 집중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때로는 관계는 무시하더라도 철저한 루틴과 일처리 과정을 통해 인정받는 사람들도 있지만, 항상 모든 행위나 생각에 있어서 양극단적 사고는 버려야 한다는 점에서 원만한 관계의 형성이나 업무적 성과를 인정받거나 얻기 위해선 자신의 삶에 대한 균형감각이 필수적임을 알게 된다. 책에서도 이런 모든 가치들의 중심에 있는 단위가 바로 "태도"에서 비롯되는 모든 파생적 효과, 긍정적인 부분 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그렇다고 일에만 몰두하는 경영방식에만 매몰된 것도 아니며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긍정의 힘, 인간관계에서의 처세술이나 매일 마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개인이 바라는 주도적인 설계나 인정받는 행위 등을 통해 높은 단위의 성과달성이나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그리고 이어지는 삶의 의미와 좋은 습관의 장착, 이런 행위의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적 내공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주고 있어서,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자세, 그리고 그 본질적 의미에 대해 판단해 보게 된다.

때로는 당장의 성과달성이 필요한 영역이 존재하며, 다른 관점에서는 큰 그림과 계획을 바탕으로 긴 호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들이 존재하는 법이다. 일에 있어서도 우선순위의 배분이 왜 필요하며, 내가 할 수 있는 부분과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 또는 조화나 협업의 가치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거나 이룰 수 있는 단위나 결과물 등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경영전략, 관리기법에 대해 판단해 보자. 누구나 계획은 있지만 실행하지 않거나 다양한 변수로 인해 수정되는 경우도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래도 기본기를 잘 갖춘 사람일수록 이러한 환경변화나 변수에도 잘 대응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왜 태도가 모든 일처리와 과정에 있어서의 출발점이 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공감해 보는 계기를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