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 시대의 사람경영 - 혁신의 시대, 사람경영의 통념 넘어서기
양혁승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입장에서 중요한 사람경영 및 인재관리에 대한 주문과 성과달성, 이는 개인의 입장에서도 사업이나 창업 등을 고려하거나 영위할 때, 가장 우선이 되는 덕목이자 절대적 조건일 것이다. <대전환 시대의 사람경영> 이미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사람들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정보공유나 더 나은 형태의 삶의 만족이나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기존의 가치나 관점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형태의 리더십을 구현하거나 관리의 덕목을 변형시켜 모든 구성원들이 만족하거나 이해할 만한 요건을 제시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과 접근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책에서도 기업들의 경영전략이나 혁신의 사례에 있어서도 중요한 가치는 바로 사람경영에 있다고 단언한다. 이는 기술적 성장이나 발전 외의 영역에서 가장 합리적인 의사결정이나 해당 회사나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목표치 달성, 더 나은 형태의 성장이나 성과를 이루기 위해선, 그곳에서 일하는 실무자의 역량이나 역할이 여전히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금도 일반적인 관점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이나 진로를 고를 때, 일은 힘들어도 사람관계가 어려울 경우 절대적 이익이나 좋은 기회가 있더라도 과감한 결단을 통해 포기하거나 다른 대안책을 찾아 나서기 마련이다.












결국 올바른 시스템의 작동도 중요하지만 관리자나 리더의 입장에서는 사람관리나 인재양성 자체가 왜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과정인지, 그리고 성장이나 성공을 거둔 리더들의 경우 어떤 덕목과 관리기법 등을 통해 사람경영에 성공했는지, 우리는 그 의미에 대해 본질적인 부분에서도 접근하며, 또는 새로운 관점을 유연하게 적용하거나 사람들의 니즈에 부합한 형태의 재가공, 재생산의 가치나 사례가 무엇인지, 이에 대한 관심과 판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기업들의 경영전략, 이는 앞서 언급했던대로 개인의 사업이나 창업에도 활용할 만한 유무형의 가치를 동시에 제시하고 있다.

결국 누군가는 일을 해야 하며, 또 다른 이들은 관리와 책임의 영역에서 일정 부분 허용된 권한을 바탕으로 해당 업의 영위나 더 나은 형태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대전환 시대의 사람경영> 우리가 인문학적 가치에 열광하는 이유나 이를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서 어떤 형태로 대입하거나 적용해 볼 것인지, 끊임없이 연구하며 소통의 과정을 통해 최상의 대안전략을 찾고자 하는 이유도 바로 사람관리와 경영에 있을지도 모른다. 책을 통해 진화하는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리더십의 자질, 더 나은 형태의 경영관리법이 무엇인지,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