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나로 충분하다 - 유연하고 충실하게, 이소은이 사는 법
이소은 지음 / 수오서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이나 변화, 그리고 성공을 바라는 분들에게 이 책은 교훈적 메시지를 잘 표현하는 가이드북일 것이다. 알만한 사람은 아는 저자의 존재와 이력, 다양한 직업을 거치면서 자신 만의 경험이나 성장을 이뤘고, 구체적인 결과물까지 갖출 수 있었던 배경과 어떤 노력을 했는지, 책을 통해 읽으며 공감하거나 배워 보게 된다. <지금의 나로 충분하다> 책의 제목처럼 결국 그 답은 스스로에게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존감 수업이나 자기애, 그리고 자신감은 모든 생각과 행위의 기본이라는 마인드라는 것에 대해선 누구나 공감하게 된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방식의 차이, 자기관리의 정도나 어떤 형태의 계획과 이어지는 행동력을 통해 내가 바라는 삶, 더 나은 과정과 결과를 그려볼 것인지, 이에 대한 진지한 자세와 부족한 점은 반드시 채우며 관리하겠다는 강력한 동기부여, 의지 등이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어려운 얘기를 하지 않는다. 오히려 누구나 알지만 행동하지 못하거나 안하는 부분에 대해 조언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나 잠재력에 대해 포기하기보단 끝까지 자신을 믿고 살아가는 용기있는 태도, 의지를 바탕으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결과물이 어떤 의미로 다가오거나 해석해 볼 수 있는지, 저자는 그 의미에 중심을 두고 있다.


때로는 타인을 통해 배우기도 하나, 타인이 말하는 조언이 내 삶의 전부가 될 수 없듯이 우리는 스스로를 믿고 나아가는 행위나 자신감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나만의 길을 가려고 한다면 어떤 요건과 기본적 마인드가 중요한지, 일단은 스스로의 상태에 대한 점검이나 걸어온 길에 대한 돌아봄, 그리고 더 나은 미래와 결과를 위해 필요한 선택과 집중의 영역에서의 행동력은 무엇인지 등을 면밀히 고려해 봐야 한다. 또한 삶은 공식과 같지 않고 정답이 없기에, 늘 불안과 부정적인 난관들이 곳곳에 존재하는 법이다.


이를 다른 관점에서 보거나 긍정적으로 해석하거나 스스로의 성장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내가 바라는 더 나은 미래와 결과에 대해 다가갈 수 있고, 이는 공부나 일을 차치하더라도 인간관계에서의 활용, 나를 위한 자존감 수업, 또는 사회와 사람들 사이에서 어떤 조화로움이나 균형감각 등을 바탕으로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해 보게 된다. <지금의 나로 충분하다> 저자가 말하는 자신 만의 경험과 삶의 철학, 이를 통해 배우거나 공감하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서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