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 협동 수업이 답이다 - 배움의 출발 디지털 리터러시
이수진.보스탄 하야트 지음 / 비비투(VIVI2)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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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분야의 변화상, 이는 어른들에게도 많은 영역을 요구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역량강화나 조건 등이 필요하다고 주문하고 있다. 이에 사람들도 공감하며 더 나은 형태의 자기계발, 또는 실무적으로 도움되는 배움의 가치나 경험적 내공이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이해나 접근, 또는 새롭게 바라보며 반드시 배워야 하거나 알아두면 유용한 자기계발적 플랫폼이나 구체적인 행동력 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대응전략이 궁금할 것이다. 왜 이런 말을 하는지, 이 책을 통해 누구나 쉽게 새로운 시대상에 맞는 공부나 학습법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며 더 나은 판단을 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책에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의 변화상, 교육학 자체에 대한 언급 등을 통해 관련 직종 종사자나 학부모의 입장에서도 달라지는 교육환경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어디까지 접근해야 활용해야 하는지, 그 의미와 방향성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미래 교육 협동 수업이 답이다> 결국 시대가 변해도 불변하는 영역으로 볼 수 있는 협동수업의 형태와 협업의 가치에 대한 의미부여와 강조로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여기에 더해지는 다양한 교육 플랫폼의 등장, 새로운 환경에 걸맞는 미디어 활용능력이나 컴퓨터 능력 등은 어떤 가치에서 개인에게 성장과 좋은 결과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특히 검색의 시대라고 볼 수 있는 현재의 모습에서 컴퓨터 및 모바일 기기 활용은 절대적이다. 이를 교육 분야에 적용하는 방법과 사례, 갈수록 커져가는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수업 및 강의, 이에 교육학 자체에 대한 주문이나 변화에 대한 평가도 좋지만 실무에서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절대적인 영역이 될 것이다. 물론 새로운 세대는 기존 세대들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리한 점도 있지만 이로 인한 부정적 요인이나 또 다른 의미의 양극화적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접근하며 활용하는 변화상에 주목해야 한다. 


주입식 교육과 시험을 위한 공부법과 암기법, 또는 교육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요인을 주는 다양한 부분들을 교정하면서도 어떻게 하면 더 나은 형태로 교육의 가치를 구현하며, 아이들의 관점에서도 왜 성숙된 사람이 되기 위한 조건이나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영역에서도 미래교육은 협업의 자세와 의미가 중요한지, 그 의미에 대해 책을 통해 읽으며 공감해 볼 수 있다. 교육에 대한 변화상, 디지털 교육이 주는 더 나은 형태의 전략화, 그리고 가장 중요한 덕목인 협동 수업이 주는 현실적인 부분 등이 무엇인지, 아이와 교사, 부모 등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배우며 활용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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