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와 승려 - 행복의 뿌리를 찾는 21일간의 대화
비보르 쿠마르 싱 지음, 김연정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한 삶이나 인생경영이 무엇인지, 이는 예나 지금이나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영역이지만 더 쉬운 방향성이나 방법론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하거나 활용하기 어려운 점 또한 갖고 있는 영역이다. 책에서도 이런 보편적 가치나 공통적 요인에 대해 진단하며, 서로 다른 의미로 보이는 백만장자라는 용어와 부에 대한 의미, 또는 정신적, 내면적 영역의 중요성과 해탈의 경지에 이른 승려라는 키워드를 동시에 언급하며 개인들이 바라는 삶의 목적이나 행복이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백만장자와 승려> 사람들은 말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아무리 뛰어난 영적인 능력, 또는 내면의 가치를 갖고 있더라도 결국에는 모든 결과나 의미는 돈으로 말한다고 말이다. 물론 맞는 말이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존재하듯이 우리는 삶의 균형점이나 자신의 만족과 성장을 위해서라도 외적가치와 내적가치 모두를 이루거나 관심을 갖고 삶에 활용하거나 더 나은 판단을 해보는 연습을 통해 자신이 바라는 삶의 최종 목적지가 무엇인지, 이 의미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점검하거나 생각해 봐야 한다. 각기 다른 관점에서 배울 수 있는 점도 있지만 내가 누구이며, 어떤 가치를 바라는 존재인지, 이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로 판단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결과론적인 의미로도 볼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형태의 조건들, 건강이나 지혜에 대한 언급과 현실의 삶을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간관계, 사회의 모습이나 변화상 등을 들 수도 있고 자신에게 몰입하는 행위가 단순히 공부를 하거나 학문적, 이론적 개념이 아닌 현실적이면서도 직접 행동해야 많은 영역에서의 성장이나 변화, 이어지는 긍정적인 결과물을 마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삶을 대하는 자세나 성찰적 메시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백만장자와 승려> 어떤 이들은 종교적인 의미부여를 할 수도 있고, 또 다른 이들은 철저한 경제논리나 자본주의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삶 자체를 평가하거나 성공과 실패라는 기준을 판단할 것이다.


개인마다 다른 방식의 존재, 하지만 서로 다른 이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하는 영역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솔직한 접근과 이해, 현실적인 판단을 위해 우리가 활용할 만한 덕목이나 가치가 무엇이며 나는 어떤 형태로 내 삶에 대해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도 돌아보는 것이 현명한 인생경영이자 전략일 것이다. 부와 정신이라는 대립적 구도가 강해 보이는 이 책은 사실 조화와 균형, 더 나은 삶을 위한 방향성에 대해 더 부각하고 있어서 읽으며 배우거나 더 나은 형태로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들이 존재한다. <백만장자와 승려> 저자가 말하는 삶의 지혜와 행복한 인생이 무엇인지 읽으며 공감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