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말 - 삶의 지혜로 읽는
신성권 지음 / 피플앤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위인이나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담과 사례에서 어떤 가치를 배울 수 있으며 자신의 경험이나 성장의 형태로 활용해 볼 수 있는지, 이에 대한 관심과 나름의 대응방안은 지금도 중요한 가치로 통용되고 있다. 이는 시대를 불문한 정신이자 가치, 예전의 사례와 경험을 배우며 얻을 수 있는 삶의 지혜, 변화와 성장을 통해 어떤 삶의 행복이나 만족 등을 이룰 것인지, 다소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나 누구나 이런 가치는 삶에 있어서 핵심적이며 스스로를 위해서도 매우 당연한 수순, 또는 과정으로 여기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는 니체의 조언과 삶의 지혜를 통해 다소 어려운 철학적 의미를 요즘 현실에 맞게 풀이하며 결국 삶의 주인의식을 갖는 법이나 더 나은 결과의 성공, 또는 내면적 성장과 성숙, 변화된 자세를 통해 어떤 것을 채우며 살아갈 수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조언하며 삶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특히 책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도전과 경험, 위험을 적극적으로 마주하는 용기와 행동력을 주문하는 것이다. 이는 요즘처럼 불황의 시대, 안정적인 직업이나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소 괴리감이 느껴지는 표현법인지 모른다. 















개인들의 직업선택이나 진로에 대한 고민, 결정하는 자세를 봐도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자세,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근로소득이나 노동에 대한 가치가 여전히 고정되는 느낌으로 인해 이러한 삶의 목적이나 이어지는 행동력이 굳어지는 모습에서 기인하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니체는 위험을 감내하며 배우거나 경험하는 자세야말로 많은 영역에서의 성장과 성공을 얻거나 그 근사치에 도달할 수 있다고 잘 표현하고 있다. 물론 타인에게 노력하라, 도전하라는 말을 쉽게 할 수도 있지만 정작 자신의 일이나 경험으로 다가온다면 많은 이들이 주저하게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삶의 지혜로 읽는 니체의 말> 원론적인 표현이나 조언으로도 보일지 모르나, 책에서는 더 나은 삶의 지혜와 행복에 대해 잘 표현하며 누구나 쉽게 배우며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의 자기계발서로 볼 수 있다. 일적인 부분이든, 사람관계든 중요한 것은 변화된 자세를 통해 많은 것을 얻거나 이룰 수 있다는 점이다. 자신이 바라는 인생이 무엇이며, 지금 나에게 부족하거나 필요한 영역이 또 무엇인지, 니체의 조언을 통해 배우며 현실적으로 판단하며 활용해 보자. 사람과 사회, 자기 자신에 대한 조언 등을 다채롭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