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하지 마라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사는 절대 비결
데번 프랭클린 지음, 박선령 옮김 / 위너스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라서 기대효과나 기대감이 있기 마련이며, 이는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는 버팀목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지나칠 경우 역효과를 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책의 저자는 기대에 대해 명확히 규정하며, 개인들이 어떤 방향성을 갖고, 또는 마인드 리셋을 통해 기대효과를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지, 이 의미에 대해 책에서는 자세히 다루고 있다. 흔히 사람관계의 기준이나 지표가 되기도 하는 기대라는 키워드, 우리는 가까운 관계나 지인, 가족들에게도 일정한 기대치를 바탕으로 삶의 의욕을 다지거나 더 나은 결과를 위해 견디며 살아가기도 한다.


<기대하지 마라> 이는 개인에게는 중요한 삶의 기준이 되기도 하나, 급변하는 시대상과 달라지는 사람들의 심리적, 정서적 요인으로 인해 지나친 배려나 존중이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마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나은 형태의 처세술, 또는 관계술에 있어서 어떤 심리적 작용과 반응이 함께 일어나는지, 이에 대해 생각하거나 더 나은 형태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어떤 이들은 기대라는 용어 자체가 허울좋은 명분에 지나지 않다고도 볼 것이다. 결국 성장이나 변화, 이어지는 성공적인 자신의 커리어 관리나 인생설계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기대보다는 자신에 대한 몰입이나 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보는 생각이 더 크기 때문이다.














물론 틀렸다고도 볼 수 없고 각자가 생각하는 삶의 기준이나 행복, 만족도 등이 다르다는 점에서 우리는 어떤 기대감을 갖고 살아가며, 왜 이런 기대에 대한 효과나 반응에 갈증을 느끼는지, 이 점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공감하거나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보게 된다. 자유로운 삶, 그리고 행복한 결과와 만족, 온전한 내 시간을 갖는 연습과 부족한 점을 채우려는 노력도 좋지만, 때로는 비우거나 내려놓음,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초연한 자세가 더 필요한지 모른다. <기대하지 마라> 사람이라서, 그리고 사람이기 때문에 기대라는 의미가 주는 긍정과 부정의 효과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사람마다 다른 기준, 모든 이들에게 공평하게 대해야 한다고 머리로는 배우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삶에서는 일정한 선택과 집중, 자신의 기준으로 계산하며 행동하는 판단력이 더 나은 방식일지 모르는 부분에 대한 조언, 어떤 형태로 내 삶의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면서도 더 좋은 관계의 유지 및 형성, 때로는 이기적인 마인드로 어떤 가치를 더 부각시키며 인생을 설계해 볼 것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마음의 안정과 심리적 효과,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자세가 무엇인지 답습해 보자. 다양한 예시와 사례,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해서 최대한 간결하면서도 핵심가치를 잘 표현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배우며 스스로의 삶에 적용해 보게 될 것이다.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