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과 콘텐츠 혁명 - 세계를 열광시킨 K-콘텐츠의 비밀
정길화 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저력이 돋보이는 요즘이다. 예전에는 아시아 문화의 주류, 서양에서도 매니아들의 영역으로 선호되었다면 최근의 모습이나 변화상은 문화강국으로의 이미지가 공고해지며 다른 나라들이 따라올 수 없는 그런 매력과 강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게 된다. <오징어 게임과 콘텐츠 혁명> 이에 책에서도 여러 전문가들이 이같은 현상의 원인이 무엇이며, 어떤 가치를 통해 세계인들이 공감하며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이나 사회의 모순적 구조에 대해 공감하는지, 그 의미와 흐름에 대해 파악해 볼 수 있다.


예전에는 우리 만의 문화는 한계가 있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또한 여전히 갈 길이 멀어 보였지만 최근에는 다양해진 플랫폼 미디어 산업의 다변화와 제약없는 구조 및 유통망의 존재로 인해 우리 문화가 빠르게 확대되기 시작했고, 여과없는 표현이나 대중들이 공감할 만한 부분에 대한 메시지 전달 등으로 인해 더 강력해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넷플릭스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망이 우리 문화와 산업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믿고 보는 한국문화라는 수식어가 달릴 정도로 지금도 이런 변화나 새로운 트렌드의 모습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오징어 게임의 경우 자본주의 사회나 양극화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과 돈이 주는 절대적 가치나 인간의 본능, 욕망에 대해 잘 풀이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다른 작품들 또한 주목받고 있고 우리가 늘 일상적으로 여겼던 부분이나 대중들이 바라는 심리적, 정서적 요인 등을 작품속에서 잘 표현하며 더 많은 작품과 콘텐츠들이 세계무대에서 경쟁력을 갖기 시작했고, 이에 관련 배우나 종사자들을 비롯해, 관계된 모든 이들도 일정한 혜택 및 재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해석과 의미부여가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안주하기보단 더 높은 차원에서의 접근이나 활용전략이 중요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오징어 게임과 콘텐츠 혁명> 높아진 대중들의 기대치나 기존의 관점과 방식에서의 한계, 문제점 등에 대한 개선을 바탕으로 우리 문화, K-콘텐츠 등이 어떤 형태로 나아가야 하며, 이는 국익에도 어떤 영향력을 주며 한국과 한국인을 바라보는 세계인의 시선과 평가는 또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디자인 및 영상편집, 콘텐츠와 플랫폼 산업의 변화상, 이를 바탕으로 유추해 볼 수 있는 미래가치 및 트렌드적 현상에 대한 평가와 분석, 책을 통해 읽으며 판단해 보게 된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문화강국, 한류 그 이상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방향성과 전략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직면한 사회문제 및 사회학적인 영향력 등도 책을 통해 읽으며 생각해 볼 수 있다.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