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 구글 검색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반니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세상의 변화속도나 사람들이 느끼는 미래에 대한 접근과 예측치, 그리고 새로운 기회로 볼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 책도 알고리즘이나 인공지능 등으로 표현되는 IT 분야에 대해 전문적으로 소개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기초적 지식의 답습, 또는 실무적 영역에서 어떤 형태로 자신의 능력강화를 위해 활용해 볼 수 있는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소개하며 인공지능과 관계된 용어나 개념에 대한 정리를 바탕으로 AI 지식에 대해 현실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사실 전공의 유무와는 관계없는 영역으로 볼 수도 있지만 여전히 전공자들이 더 쉽게 활용하거나 배우며 사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인 분야이다. 하지만 모든 분야에서 활발한 속도로 적용하고 있는 점이나 비전공자의 경우에도 어떤 핵심가치나 키워드 등을 바탕으로 공부하며 실무적 결과나 자신의 역량강화를 위해 활용해야 하는지, 책에서 말하는 구체적인 키워드들을 통해 배우며 더 나은 판단을 해보게 된다. 특히 책에서는 컴퓨터 공학이나 프로그래밍, 자료구조나 분석, 다양한 형태의 검색엔진을 통해 더 쉬운 관점에서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알고리즘이나 인공지능 사용의 예시와 활용전략, 일정한 정보나 지식을 어떻게 재가공 및 재사용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거나 덜 부각된 부분에 대해선 어떤 기회적 요소나 미래가치가 공존해 있는지도 잘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에 대한 언급이나 유튜브 및 구글 검색의 사용법, 다양하게 존재하는 검색엔진의 경우 어떤 형태로 활용해야 시대가 요구하는 정신이나 트렌드적 요소를 잘 활용하며 살아갈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해석과 평가를 해보게 된다.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사실 해당 분야는 보는 관점이나 기준에 따라서 전혀 다른 효과와 작용을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또한 일정한 이해를 요구하는 영역이기도 하며, 때로는 집중적인 분석과 공부, 암기 등의 방법을 통해서라도 자신을 위한 자기계발적 요소로의 활용능력이 필요한 영역이기도 하다. 다소 어려울 수 있고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간 할애나 비용 투자를 많이 해야 한다는 점에서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서, 또는 미래예측 및 대응전략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인공지능 분야 가이드라인을 잘 표현하고 있어서 확실히 배우며 실무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쉽게 사용해 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