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데이터 사용설명서
김진호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는 시대, 우리는 어떤 기준이나 주관을 잡아야 하는지, 또는 더 나은 가치나 결과를 구현하기 위해 어떤 형태로 배움이나 경험적 가치로의 활용능력 및 전략을 키워야 하는지, 이에 대해 현실적인 고민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 책도 단순히 보기에는 빅데이터를 평가하는 기준, 분석법이나 실무 능력에 기인하는 능력이나 전략 등에 대한 언급으로 볼 수 있고, 또 다른 관점에서는 데이터 자체가 갖는 또 다른 의미의 기회적 요소나 창의성이 무엇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
<빅데이터 사용설명서> 이미 우리는 일상에서부터 빅데이터의 가치에 공감하거나 현실적인 활용을 통해 많은 부분에서의 일처리, 업무력 향상 등을 도모하고 있다. 예전에는 특정 분야나 종목, 기업들의 전문영역으로 취급했지만 최근에는 아무래도 빨라지는 시대변화상, 대중들의 체감도, 결국 사회적 관계나 더 나은 부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도 데이터 활용능력은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는 추세나 트렌드 등을 고려할 때 결국 미세한 차이가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주요 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이 분야에 대한 투자나 관심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책에서는 디지털의 의미와 가치, 인공지능 및 로봇이 말하는 세상 변화상에 대해 소개하며 거의 모든 분야와 영역에서 빠른 속도로 환경 자체가 변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갈수록 심해지는 다양한 분야의 양극화 만큼이나 빅데이터의 사용역량이나 능력에 따른 또 다른 양극화의 개념이 등장한다는 평가도 존재하며 이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존재하나, 여전히 많은 이들이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실무에서 어떤 형태로 사용할 것인지,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및 투자, 또는 관련 인재양성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빅데이터 사용설명서> 더 나은 미래가치의 구현, 개인이 바라는 성과달성, 또한 기업들의 경영전략에도 주요 이슈이자 경영전략이 된다는 점에서 데이터 활용능력과 분석력, 평가의 기준 등은 전혀 다른 형태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책을 통해 나를 위한 자기계발서, 또는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분야와 형태에 주목하며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관리해 나가는 능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몰입해 보자. 적절한 예시와 현실성, 또한 기회적인 요소와 창의성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고 있어서 읽으며 배우게 되는 시대변화상에 대한 체감도, 새로운 트렌드적 요소가 무엇인지도 함께 파악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