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을 채우는 마음 한 그릇 - 삶이 허기진 당신에게 권하는 인생 에세이
정재원 지음 / 행복에너지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담한 현실에서도 성장이나 성공의 가치를 구현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우리는 이들의 성공사례를 통해 배우거나 적극적인 모방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하거나 더 나은 결정이나 따라오는 성공적인 결과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된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일상적인 부분을 잘 표현하고 있고 누구나 쉽게 공감하며 때로는 소통의 자세와 의미를 중요시 하면서도 자신에게 몰입하며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어떻게 관리하거나 집중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계속해서 반복하며 용기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영혼을 채우는 마음 한 그릇> 항상 모든 시작과 좋은 결과는 마음이나 감정 등으로 표현되는 내면의 가치에서 비롯된다고 말한다. 이는 성장이나 성공을 경험한 분들, 또는 일적인 부분이나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자신이 경험한 사례를 통해서도 우리는 쉽게 목격할 수 있는 경험담 등으로도 볼 수 있는데,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인생설계나 삶에 대한 자신감 표현, 초경쟁 사회가 강요하거나 바라는 가치보다는 자신에게 집중하며 나를 위한 주도적인 인생설계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도 괜찮을 것이다. 항상 성장과 성공에는 이에 따르는 일정한 실패나 고통이 따른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다. 















사람들은 각자 다른 주관이나 경험, 환경적 요인 등 삶이나 사회, 그리고 사람을 바라보는 기준이나 평가의 잣대 또한 다양하게 표현되는 법이다. 이는 우리 사회가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보편적 가치로도 볼 수 있지만 때로는 타인에게서 배우는 가치도 중요하나, 더 중요한 가치는 바로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얻게 되는 삶에 대한 교훈이나 더 나은 생각일 것이다. 너무 바쁘게 살아가는 현실에서 이런 가치를 귀찮아 하거나 지금처럼 하면 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과 계기, 과정 등이 왜 중요한지 책을 통해 읽으며 고려해 볼 수 있다.


<영혼을 채우는 마음 한 그릇> 자신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객관화 작업,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나 해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반면, 절대적으로 개인이 노력해도 불변하는 가치 또한 이 세상에는 존재하는 법이다. 왜 마음이나 감정 등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언급하며 자신의 삶에 대해 더 나은 판단과 행동력을 강조하며 이런 과정에서 오는 갖은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더 용기있는 자세를 주문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우거나 공감하며 성장의 계기로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할 수 있는 현실 에세이북, 책을 통해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