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의 시대, 배움의 미래 - 첨단기술이 불러온 교육혁명
리수핑.류타오탕 지음, 권용중 옮김 / 보아스 / 2022년 2월
평점 :
교육의 중요성과 가치, 그리고 더 나은 교육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실현력, 필요성 등은 누구나 공감하는 영역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이 달라져야 하는지, 다른 모든 분야는 급변하고 있고 새로운 계층이나 세대의 유입으로 인해 교육 자체를 더 개방적이고, 또는 유연하게 바라보는 구체적인 대상들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우리 교육이나 교육제도의 모습을 본다면, 아쉬운 점이 더 많고 개방적인 모습보다는 보수적인 느낌이 더 드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이 책은 메타버스라는 첨단기술과 키워드를 통해 교육혁명에 대해 논의하며 우리들의 공감을 유도하고 있는 책이다.
<메타버스의 시대, 배움의 미래> 누구나 더 나은 삶을 바라는 것은 당연하며 이에 개인이 할 수 있는 영역과 동반되는 한계점 또한 명확한 시대이다. 그래서 집단의 영역이나 지성, 또는 사회의 변화나 구조적인 모순 등을 극복해 나가야 더 나은 형태나 방향성을 가진 교육의 절대성과 목적성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스마트 교육이라는 용어를 통해 교육 전반의 문제점과 한계점에 대해 표현하며,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이나 교육의 주 대상이 되는 학생들은 어떤 가치를 원하고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읽으며 공감하거나 더 나은 방향성에 대해 고려해 보게 된다.
특히 늘어나는 다양한 수업방식의 변화, 다양한 스마트 기술 및 기기의 사용으로 인해 우리는 팬데믹이 주는 부정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형태로 교육을 활용하거나 갈수록 부각되는 온라인 및 인터넷 교육의 보편화로 인해 많은 이들이 교육의 혜택을 현실에서 경험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이런 공부나 배움, 교육의 변화상을 통해 더 나은 인재양성 및 육성의 목적도 있지만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어른들에게도 사회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고 교육의 가치를 어디에 무게를 두며 나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평생교육이라는 형태가 주는 유의미한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된다.
<메타버스의 시대, 배움의 미래> 개인의 입장에서는 더 나은 삶의 설계나 결과를 위한 자기계발서, 또는 업을 영위하는 분들도 자신의 능력이나 역량, 또는 사업이나 창업적으로는 어떻게 활용해 볼 수 있는지, 교육의 변화상, 그리고 현실을 통해 어떤 형태의 새로운 기회나 방법론이 있는지도 책을 통해 배워볼 수 있다. 시대변화나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변화의 법칙, 또는 인문학적 가치를 바탕으로 불변해야 하는 영역에 대해 비교를 통해 결국 공통적으로 중요한 부분이나 미래가치는 어디에 있는지, 책을 통해 알아보는 첨단기술 및 교육혁명의 방법론과 방향성, 이에 대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