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너무 가혹한 당신에게 - 내 몫이 아닌 비합리적 죄책감과 이별하기
일자 샌드 지음, 정지현 옮김 / 타인의사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에는 자신에게 엄격한 잣대를 통해 성장이나 성공을 바라는 분들을 좋게 보는 시선과 평가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삶의 가치나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사회에서 마주하게 되는 한계점이나 현실적인 부분으로 인해 많은 부분에서 변화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책도 단순히 보기에는 더 나은 위한 자존감 수업, 어떤 형태로 인생설계 및 경영, 이어지는 관리를 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조언하는 책으로 보이나, 더 깊이있는 접근과 생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나를 위한 삶의 방식과 자기계발법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판단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자신에게 너무 가혹한 당신에게> 사람은 기계가 아니라서 항상 똑같은 패턴과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살아가기에는 무리가 많고 그렇다면 때로는 유연한 자세, 용기있는 결정과 행동을 바탕으로 갖은 상황과 변수에 대응해야 하는, 그런 생각을 바탕으로 살아가는 것이 더 현실적인지 모른다. 책에서도 주요 키워드로 죄책감과 양심을 언급하며 더 나은 삶의 설계, 일상이나 현실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거나 반응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조언하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누구나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입장에서 두려움이 존재하며 이는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나 성찰의 시간에서도 비슷한 감정을 공유하기 마련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타인에 대한 높은 기대치나 기준, 스스로를 중심에 두며 세상과 사람들을 바라보는 습관 또한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볼 수 있지만, 무엇이든 지나칠 경우 항상 또 다른 문제나 고민만 깊어진다는 점에서 책에서는 스스로에 대한 새로운 기준과 관점을 통해 나를 먼저 생각하는 행위나 챙기는 자세가 무조건 나쁜 의미를 주는 것도 아니며, 오히려 변화나 성장을 위한 과정, 새로운 형태의 배움이나 경험적 내공으로 승화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에게 너무 가혹한 당신에게> 물론 어떤 이들은 자신에게 엄격하며 타인에게는 관대해야 큰 일을 할 수 있고 더 많은 성장과 경험, 성공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볼 것이다. 이는 개인적인 판단의 문제이지만 중요한 것은 항상 기본적 가치나 마인드의 중요성, 관리법 등을 주목해야 자기 자신을 냉정하게 판단하며 더 나은 삶 자체를 설계해 나가며 긍정적인 과정과 결과 모두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어떤 형태의 삶을 살 것인지, 그리고 배울 점이 있다면 무엇을 얻고 생각하며, 변화를 고려해 볼 것인지, 이 부분에 대해 저자의 주장과 논리에 공감하며 스스로에게 적용해 보자. 늘 우리가 당연하다고 믿었던, 그리고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봤던 부분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며, 더 나은 방향성에 대해 조언하고 있어서 읽으며 배우거나 공감해 볼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