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는 호모미디어쿠스야 - 현직 기자가 들려주는 AI시대 미디어 수업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23
노진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미디어가 존재하는 사회, 우리가 누리는 모든 것들의 기본적 가치이자, 개인의 자기계발 및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시대 변화의 흐름으로 볼 수 있다. 이 책도 청소년의 인문학, 사회학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기본적인 요건에 대해 소개하며 어떤 형태로 미디어의 가치나 흐름, 패턴 등을 분석해서 더 나은 형태로 정보와 지식을 접하며 판단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말하고 있다. 또한 항상 문제가 되는 가짜뉴스에 대한 언급이나 새로운 세대들은 어떤 형태로 미디어를 바라보며 흡수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읽으며 판단해 보게 된다.


<안녕? 나는 호모미디어쿠스야> 예전의 가치로 볼 수 있는 신문, 기존 방송사 및 언론의 역할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디지털 환경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비롯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뉴스를 접하기도 하며 디지털 기기나 환경에 맞는 방식으로 접근해서 원하는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디어 산업이나 분야가 어떤 형태로 변해야 살아남거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된다. 













어떤 의미에서는 미래가치를 말하기도 하며 또 다른 의미에서는 미디어가 주는 절대적인 영향력과 힘, 이를 통해 개인방송이나 인플루언서, 또는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는 분들에게도 어떤 의미의 새로운 가치와 이윤창출 등의 행위를 할 수 있는지, 이는 단순히 미디어의 아날로그식 접근에서 디지털 환경으로의 변화 만을 말하는 것도 아니며, 현재를 기준으로 미래가치나 새로운 기회적인 요소로도 활용해 볼 수 있는 그 의미에 대해 종합적으로 말하며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안녕? 하는 호모미디어쿠스야> 실시간 방송이나 소통, 불특정 다수와의 연결을 통해 우리 사회는 초연결 사회와 초경쟁 상태로 진화하고 있다.


이는 어른들에게도 일정한 변화와 받아들임, 또는 다양한 관점에서 사건이나 본질적인 부분을 바라보는 안목을 강조하기도 하나,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이미 익숙한 문화이자 사회적 모습으로도 판단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관점에서 보더라도 이미 미디어 환경 및 산업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이나 콘텐츠 제작, 또는 미디어의 본질적 의미나 뉴스 및 언론의 역할과 기능 등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이 의미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더 나은 판단을 해보게 될 것이다.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켜 활용해 볼 수 있는 미디어의 가치와 변화상, 책을 통해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