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어떻게 나를 성장시키는가 -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는 독서법
김태이 지음 / 프로방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빠르게 변하면서, 그리고 다양한 취미활동이나 생활의 일상화로 인해 예전의 가치는 퇴색되며, 반드시 알고 해야 하는 부분, 하면 할수록 좋다고 여겨지는 부분에 대한 가치가 사라져가는 느낌이다. 독서도 어떻게 보면 이런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이 자신의 성장이나 성공,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독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만, 또 다른 분들은 독서 자체를 별 가치가 없는 행위 정도로 여기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저자는 왜 독서를 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표현하며 자기계발 및 관리를 위한 필수조건으로 판단하며, 독자들의 이해와 관심을 원하고 있는 모습이다.


<독서는 어떻게 나를 성장시키는가> 독서를 한 분들의 경우 계속해서 책읽기나 글쓰기 생활화, 일상화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경험을 채우고 있지만, 1년에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분들이 더 많다는 점에서 조금은 아쉬운 감정도 드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독서를 하더라도 제대로 된 방식, 성공하는 독서법이 무엇이며, 반대로 실패하는 독서법이나 어쩌면 시간낭비, 감정낭비 등으로까지 볼 수 있는 잘못된 습관화와 방식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저자는 자신의 생각과 논리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인 책이다.


일정한 독서의 내공이나 경험치가 생길 경우,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는 눈 자체가 달라지며, 자신에 대해서도 왜 점검하거나 성찰해야 하는지, 그리고 부족한 부분의 경우 어떤 형태로 채우며, 주도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의 방향성과 전략을 가져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하게 된다. 또한 공부의 경우에는 시기가 존재한다는 점도 있지만, 독서의 경우에는 원하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다는 점과 나이를 먹고 책읽기를 통해 삶의 변화나 성장을 이룬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를 보더라도, 우리는 독서법이나 글쓰기 등의 행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자기 자신을 위해 활용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독서는 어떻게 나를 성장시키는가> 말로 표현하기 힘든 부분의 경우, 글이나 메모, 기록 등의 형태로 활용할 수도 있고, 또는 자신의 업으로의 영위나 활용 등을 통해 독서가 주는, 그리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적인 요소와 결국 나를 위한 성장의 자양분이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해 봐야 한다. 적어도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강조하며, 더 나은 방식과 방법론, 이어지는 삶의 성장과 결과의 성공을 위해 필요로 한 조건이나 방식이 무엇인지도, 그 의미를 종합적인 관점에서 잘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꾸준하게 실천하게 힘든 독서법과 독서에 대한 조언과 활용법, 책을 통해 배우며 더 나은 방식과 습관화를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