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섭 교수의 자투리 한국사 1 - 우리 역사 속 파란만장 이야기
장원섭 지음 / 푸른영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이 책은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더 깊이있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분들에겐 괜찮은 가이드북이다. 책에서는 주로 교과서에서 간략히 언급되거나, 언급조차 안되는 부분에 대한 사건과 인물에 대해 조명하며, 우리가 생각했던 역사적 인물에 대한 새로운 평가와 관점론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특정 시기에 대한 반복적인 역사적 사실이나 사건의 언급이 아닌, 우리 역사의 다양성과 몰랐던 새로운 역사지식과 정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우리 역사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인물에 대한 탐구나 근현대 시기를 중심으로 자주 묘사되거나 언급되는 경향이 있다. 아무래도 역사적 사료나 기록적인 측면에서 지금까지 잘 보전되어 있는 측면도 있고, 사람들의 관심에서 고대사의 경우 어렵다는 느낌, 사료가 부족해서 자세히 알기란 어렵고 이를 역사적 사실로 규명하기 어려운 측면도 존재해서 그럴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접근에 대한 다양한 방식이 논의되고 있고, 지금도 해당 시기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사람들 또한 다수 존재한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시기이기도 하다. 













책에서도 삼국시대나 통일신라, 후삼국 시기 등의 주요 사건과 사회적 영향력을 제공한 인물들에 대해 집중 탐구하며 더 깊이있는 역사적 정보를 잘 표현하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또한 역사 스토리텔링을 통해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현대적인 방식으로의 접근, 왜 그런 선택을 통해 얻고자 했던 지향점은 또 무엇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해석과 역사적 교훈을 함께 배우며 판단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교과서에서 간략히 다루는 주제나 인물에 대한 깊이있는 소개로 인해 새롭게 느껴지는 부분도 많고, 그래서 더 어렵다는 느낌을 받을지도 모른다.


<장원섭 교수의 자투리 한국사> 역사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어떻게 당시의 시대상과 사람들의 정서, 위인이나 인물에 대한 평가 및 역사적 사건에 대해 재해석, 또는 재평가의 여지를 함께 표현하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배우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채워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적절한 지도 첨부나 그림, 이미지화를 통해 최대한 쉽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역사 입문자나 초보자들에게도 괜찮은 의미를 제공해 줄 것이다. 상대적으로 사료가 부족해, 또는 대중들의 관심에서 멀어진 시기를 중심으로 한 우리 역사의 새로운 시각과 재조명, 이 책이 갖는 특장점으로 볼 수 있어서, 많은 부분에서 읽으며 배워보게 될 것이다. <장원섭 교수의 자투리 한국사> 역사 덕후를 위한 가이드북으로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