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꿈을 훔쳐 갔을까? - 진짜 내꿈을 찾아가는 내삶의 진북여행가이드북
김상경 지음 / 예미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적인 삶에서 꿈을 간직하며 살아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요즘처럼 모든 가치가 빠르게 급변하는 시대일수록 사람들이 느끼는 꿈과 미래에 대한 담론 자체가 사치에 가까울 수 있고 이를 바라보는 기존의 관념이나 생각 등이 달라지는 것도 어쩌면 자연스러운 과정인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자신의 삶에서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 또는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고 받으며 살아가고 싶다면 꿈과 미래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하며 더 나은 삶을 위한 방법론이나 방향성 설정 등이 왜 필요한지, 이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누가 내 꿈을 훔쳐 갔을까?> 누구나 어른이 되면서 현실과 타협하기 마련이며 다양한 이들의 조언과 현실에서 마주하게 되는 사회생활 속에서 보통의 삶, 평범한 일상을 그리며 살아가게 된다. 물론 여전히 꿈과 미래를 위해 노력하거나 투자하는 분들도 다수 존재하지만, 이게 쉽다고 평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또한 자라나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우리는 꿈에 대해 어떻게 표현하거나 조언해 줄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진지한 자세로 생각하며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단순한 직업선택이나 진로탐색의 영역이 아닌 현실에서 선택할 수 있는 삶의 방향성과 미래 문제이기 때문이다. 


살면서 느끼게 되는 현실의 고단함, 이런 복잡한 과정과 세상에서 나를 위해 누군가가 삶의 방향성을 조언하거나 실질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그보다 근사한 삶도 없을 것이다. 먹고 살기 바쁘다는 이유로 또는 학업에 치여 갖은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입장이라면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꿈의 가치가 무엇이며 우리는 어떤 형태로 개인의 삶의 성장이나 발전을 위해 또 다른 관점에서 점검하거나 성찰의 시간과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읽으며 공감해 보게 된다. 당장의 시작은 초라하고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들겠지만, 중요한 것은 목표를 향해 꾸준하게 나아가는 과정에 그 의미와 가치가 있을 것이다.


개인마다 다른 삶의 만족과 행복의 기준, 빠르게 급변하는 물질 만능주의 사회, 자본주의가 가져온 돈의 중요성과 절대성, 이에 사람들 또한 동요하거나 공감하며 하나의 가치를 향해 나아가는 모순과 기본적 가치가 무너져가는 요즘 시대에서 우리는 자신의 꿈과 미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이 의미에 대해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 <누가 내 꿈을 훔쳐 갔을까?> 책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마음관리나 심리치료, 또는 현실의 삶에 대해 보다 더 구체적으로 판단해 보자. 누구나 쉽게 읽으며 공감할 수 있는 에세이북으로 꿈과 미래에 대해 판단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