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우위 전략 - 개정판
브루스 그린왈드.주드 칸 지음, 홍유숙 옮김 / 처음북스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시장 환경에 대한 분석과 더 나은 성장 및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기업들은 어떤 형태의 전략적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지, 책을 통해 정리해 볼 수 있다. 물론 우리 기업들의 사례나 성공전략 등을 그릴 수도 있지만 책에서는 주로 글로벌 시장에서 갖은 실패 속에서도 지금의 성장모델이나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든 기업들을 주로 언급하며 어떤 형태의 경영전략 기법이나 마인드가 필요한지, 사례를 통해 적절히 소개하며 우리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경쟁우위라는 말이 쉽게 쓰이는 요즘, 무조건 열심히 하거나 트렌드에 맞는 요소를 공급하면 된다 등으로 쉽게 해석할 수 있으나, 이는 자칫 실패와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대로 파악하며 활용해야 한다.


<경쟁 우위 전략> 세계적 기업들의 경우에도 그 시작은 매우 단순한 형태, 과연 될까? 하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그들은 시장의 상황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었고, 대중들이 원하는 제품이나 유형 등이 무엇인지, 이를 철저히 조사하며 계획화, 공정화 과정을 통해 지금과 같은 안정적인 경영방침이나 전략 등을 마련해 낼 수 있었던 것이다. 물론 시기적 요인이나 기회적인 요소를 잘 잡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현대사회에서 이런 가치 또한 능력이 된다는 점에서 우리는 너무 쉽게 생각하거나 이들의 노력에 대해 폄하해선 안될 것이다. 물론 기업마다 어떤 리더십이 작동하며, 조직관리 능력에 따라 평가의 기준은 다르나, 공통적으로 어떤 가치에 주목했는지, 우리는 그 본질적인 의미에 대해 파악하며 다가가야 한다. 













업종마다 다르며 속한 리더들의 자질이나 경영전략과 방침에 따라 같은 길을 가더라도 전혀 다른 결과에 마주하게 되는 것이 기업들의 경영전략이라 볼 수 있다. 높아지는 고객들의 수준이나 실시간으로 해당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시대에서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반응에 민감할 수밖에 없고, 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보단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소통이나 공유의 자세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이루거나, 먼 미래를 대응해 나가는 전략 등으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우리 기업들도 어떤 방향성을 갖고 미래 지향적인 자세, 고객들을 우롱하지 않고 소통하며 사회적 기업이라는 좋은 이미지까지 얻을 수 있는지, 그 원론적인 의미까지 답습해 볼 수 있다.


<경쟁 우위 전략> 무조건 이기는 개념에서 벗어나 경쟁에도 서로 다른 결이 존재하며 어차피 평가는 시장과 사람들이 하는 법이다. 때로는 기업들의 이윤보다는 사회적 가치나 대중적인 정서 등을 더 중시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는 점에서 어떤 형태로 시대상이나 트렌드에 부합하는 경영전략을 마련해 추친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판단해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의 관점에서도 사업이나 창업을 고려할 경우 빠르게 급변하는 시장 상황이나 사람들의 관심사와 정서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계획과 다양한 형태의 관리기법이 요구되는 시기라서, 책을 통해 배우며 비교하거나 더 나은 방향성에 대해 그려보게 된다. 책을 통해 배우며 어떤 형태로 <경쟁 우위 전략> 을 말하는지, 실무를 위한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