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시한의 열두 달 북클럽 - 순한 맛부터 매운맛까지 소설책부터 벽돌책까지 전천후 지식인이 되는 책읽기
이시한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새해를 맞아 다양한 계획을 세울 것이며, 올 해에는 독서를 해볼까 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가장 쉽게 자기계발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이며,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그리고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책을 통해 간접경험을 하거나 성장이나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삶의 자세나 자기계발적 요소가 무엇인지, 독서가 주는 유의미한 가치는 절대적일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을 바탕으로 더 나은 독서법, 글쓰기에 대한 관심과 활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다양한 장르를 포괄적인 의미에서 소개하며 개인에게 맞는 독서 습관과 전략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이시한의 열두 달 북클럽> 이미 독서활동이나 독서를 좋아하는 분들은 알만한 책 관련 유명 유튜버이자 작가인 저자는 개인마다 선호하는 분야나 관심도, 이에 따라 최대한 쉽게 접근하며 활용해 볼 수 있는 독서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한다. 어떤 이들은 자기계발 및 에세이, 아니면 경제서적이나 역사 및 고전서적 등을 존재할지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균형감 있는 책읽기, 편식하지 않는 독서법일 것이며, 이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어떤 조건과 접근법이 필요한지, 우리는 저자의 생각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봐야 한다.
특히 요즘에는 정보와 지식의 간결함, 요약적 가치를 대중적인 트렌드, 바쁜 우리들을 위한 당연한 과정으로 평가하지만, 깊이있는 독서 활동을 통한 자기계발이나 성장의 의미를 이루고 싶은 분들의 경우 아쉬움이 남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독서의 경우 개인의 선택과 자율적 요소가 강한 만큼, 관심도와 시간적 여유, 또는 직업적인 연관성에 따라 독서량도 천차만별이며, 이런 간극을 줄이거나 더 나은 독서법을 통한 다독법, 또는 속독의 행위를 통해 더 많은 책들을 접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할 것이다.
이 책은 이런 다양한 니즈들에 대한 조언과 독서활동이나 글쓰기가 주는 삶의 의미와 교훈이 무엇이며,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성장이나 변화의 요소로 활용할 수 있지만, 왜 우리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책읽기를 멀리하고 있는지, 어떤 의미에서는 성찰의 시각으로도 볼 수 있고, 이미 책의 가치와 독서의 의미를 잘아는 분들의 경우 더 나은 방법론이 없는지, 이에 대해서도 저자의 조언과 논리를 통해 판단해 볼 수 있다. <이시한의 열두 달 북클럽> 독서를 하고 싶지만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바라는 분들이나 책읽기와 글쓰기의 의미가 무엇인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들에게 해당 도서를 권하고 싶다. 읽으며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서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