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 경성의 음악공간을 산책하다
신혜승.김은영.이수정 지음 / 우리에뜰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는 누구나 쉽게 공연이나 연주회 등을 즐기며 문화생활의 수단이자 휴식의 의미로 활용하는 음악 및 예술문화에 대한 접근과 활용법, 하지만 시대적인 의미나 역사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과정으로 오기까지 다양한 사건들이 있었고, 시대를 강타한 인물들의 등장, 새로운 형태의 음악의 유입으로 인해 서양음악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게 되었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우리의 수도이자 중심으로 볼 수 있는 경성의 음악공간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당시의 사회상을 조명하며 음악 및 음악사 전반에 걸친 변화상, 사회의 모습 등을 표현해 내고 있는 것이다.


<100년 전 경성의 음악공간을 산책하다> 누군가에게는 역사적인 의미로 보일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사회변화나 문제,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사람들이 어떤 형태로 살아갔으며, 일제강점기라는 특수적인 사회 형태가 어떤 영향력을 미쳤는지, 이에 대해서도 판단해 보게 된다. 물론 단순한 연주나 악기에 대한 언급, 상대적으로 덜 조명된 음악인들의 삶을 통해 우리는 예술과 현실이라는 비교되는 의미에 대해서도 판단해 보게 되며 이를 현대적인 관점이나 현재의 모습으로 해석하기보단 당시의 사회상이나 시대정신 등을 이해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장점이 명확하다. 











어떤 시대를 막론하고 음악과 예술은 사람들에게 긍정과 부정의 영향력을 함께 제공한다. 특히 문화예술 분야의 경우 정치적인 오염이나 이념전쟁, 또는 정치노선 등의 해석으로 인해 왜곡되거나 그 가치를 폄하받는 일도 허다하며, 이를 우리는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자세와 더 나은 해석과 의미부여 등을 통해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격동의 근현대사 시기, 누군가는 이를 통치수단이자, 대중들을 감시하기 위한 또는 그들에게 약간의 자유를 통해 시선을 돌리기 위한 수단으로 선전했을 수도 있고, 또 어떤 이들은 음악과 예술 분야를 진심으로 사랑해서 자신의 생각과 가치를 알리는 수단으로 활용했을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든 우리는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평가할 필요가 있으며 책에서 이런 점을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음악이야기, 단순한 음악사나 음악 및 예술인의 삶을 조명하는 형태로 읽어도 괜찮고, 더 나은 의미부여나 현재적 관점에서 우리는 대중문화 및 예술 분야를 어떤 형태로 생각하고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판단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100년 전 경성의 음악공간을 산책하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지만 괜찮은 의미와 새로운 음악적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자신 만을 위한 힐링의 시간을 가져 보자. 몰랐던, 그리고 낯설게 느껴지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 또한 함께 만나볼 수 있어서 괜찮은 책으로 평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