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 ESG 자본주의의 핵심 키워드
로널드 코헨 지음, 권여준 옮김, 오병섭 감수 / HJ골든벨타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들의 경영전략에 있어서 다양한 조건과 변수가 존재하며 더 나은 가치와 결과, 그리고 이어지는 대중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기 위해선 반드시 행해야 하는 시대정신이나 새로운 키워드가 존재한다. 바로 ESG 경영이 그것이며 최근에는 하나의 트렌드 현상이 아닌, 기업관리나 경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덕목으로 선호되며 많은 기업들이 환경문제, 그리고 우리가 직면한 기후변화나 위기, 재앙적 상황에 대응하려는 모습을 보이며, 친환경적 경영관리가 무엇이며 이에 최종 의사결정권자가 되는 관리자의 입장에선 어떠한 리더십과 기업관리 능력을 보여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책에서는 자세히 말한다.


<임팩트> ESG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우리는 그 용어에 대해 간략히 이해만 하더라도, 어떤 형태로 경영전략이 선호되며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는 시장환경이나 자본주의의 새로운 모습에 대해 판단해 보게 된다. 환경과 사회를 고려한 경영, 물론 어려움도 많고 기존의 권리나 가치를 쉽게 버리거나 변화된 형태로 부를 추구하는 전략 역시 쉬운 길은 아니다. 하지만 다음 세대를 위한 전략, 현실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 같은 정신과 가치가 왜 필요한지, 이를 알리면서 함께 한다는 이미지를 주는 것이 더 많은 결과와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회적인 요소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과학 기술의 발전과 활용능력, 인공지능발 변화상으로 인해 우리는 자동화, 기계화에 익숙해지고 있고 이는 새로운 변화를 갈망하는 대중들의 관점에서 초월한 개념으로 더 나은 제도화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해 나아가야 하는지도 모른다. ESG 경영관리가 처음에는 낯설고 현실적인 비용문제나 투자의 관점에서도 위험 및 변수가 아예 없다고 말할 수도 없는 만큼, 이를 제대로 이해한 경영전략과 관리법이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책에서는 더 나은 경영전략에 맞는 환경변화, 대중들의 냉정한 판단, 그리고 이를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으로 구현해야 하는 기업가정신, 착한기업이라는 이미지, 브랜드화가 주는 유의미한 결과물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분석하고 있는 것이다.


<임팩트> 어떤 의미에서는 하나를 포기하고 더 나은 하나를 얻는다는 개념으로 볼 수도 있고, 기회를 선점하거나 해당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경우, 이익과 대중의 긍정적 평가 등을 모두 얻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더욱 공정하면서도 섬세한 경영전략 및 관리법이 필요할 것이다. 책을 통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ESG 경영이 무엇이며, 왜 자본주의 경제사회에서 이 같은 요소가 부각되고 있는지, 세계화의 또 다른 추세이자 패턴인지, 아니면 우리가 새로운 기회와 부를 얻기 위한 필수적인 부분인지, 읽으며 판단해 보자. 다소 용어에 대한 어려움과 생소함으로 인해 복잡해 보이나, 책을 통해 쉽게 배우며 요약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다. ESG 자본주의가 말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 경영전략,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