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변화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 소중한 내 인생과 관계를 위한 말하기 심리학
황시투안 지음, 정영재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같은 사건이나 본질, 현상 등에 대해 말을 하더라도, 말하는 메신저에 따라서 우리는 전혀 다른 반응을 하기 마련이며 믿을 것인지, 아니면 의심을 할 것인지 등의 기준을 정하게 된다.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 또는 사소한 인간관계에서도 이처럼 우리는 말하기의 중요성, 같은 워딩이나 표현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말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값이 달라지거나, 의도치 않은 오해나 갈등, 부정적인 상황과 결과를 겪을 수도 있다는 점을 알게 된다. 이 책도 이런 관점을 바탕으로 개인이 할 수 있는 더 나은 말투, 말하기 방법론이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삶의 변화가 필요한 분들, 또는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와 삶을 그리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은 살아가는 기본적 이야기, 또는 자기계발 및 관리에 있어서 결국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자기 표현 능력이나 역량 강화에는 어떤 방식이 작동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읽으면서 판단하게 한다. 책에서는 우리가 흔히 아는 이야기부터 어떤 이들과의 대화나 소통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 듣는 이가 바라는 것, 또는 내 앞에 있는 대상이 누구이며 어떤 가치를 들으려고 하는지, 나의 입장이 아닌 상대의 입장에서 공감하거나 경청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말하기에 대해 주문한다.
또한 불필요한 감정이나 기분, 주관적인 요소를 배제하며 말투에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화법, 대화의 방식이나 소통의 중요성, 누구나 다양한 관점이나 상황에서 쉽게 따라하며 사용할 수 있는 대화법 등에 대해 책의 저자는 최대한 쉽게, 그리고 간결한 메시지 전달 방식 등을 통해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인생의 변화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아주 작은 단위, 또는 너무 당연한 기본기 정도로 알고 있는 말투의 중요성,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를 간과하거나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원하는 결과를 얻고 싶거나 상대를 설득해야 한다면, 내 생각이나 기분, 주관적인 요소가 아닌,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나가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자 과정일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하며 더 나은 소통법, 공감의 표시를 통해 내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거나 내가 의도하는 과정과 결과를 위해 다가갈 것인지, 이에 대한 실질적인 고민과 일정한 판단력이 요구될 것이다. 상황이나 사람, 환경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비슷해 보이나, 전혀 다른 방식과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 말하기 방식, 사소한 습관이나 말투에서 어떤 변화된 자세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답습하거나, 실생활에서부터 모방해 보자. 지금과는 다른 결과, 더 나은 가치와 경험을 배우며 저자가 말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공감해 보게 될 것이다. 읽으며 나를 위한 자기계발서, 또는 인간관계 가이드북으로 사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