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포인트 아시아 - ONE POINT ASIA
에스피노사 벨트란 리엔.연경한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세계화의 시대에서 우리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배우며 살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너무 서양 중심의 교육이나 배움, 철학적 사고에만 매몰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든다. 이에 이 책은 우리와의 연관성이나 지리적 이점, 특징 등을 바탕으로 같은 동양문화권, 혹은 한자문화권으로 볼 수 있는 나라들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여행에세이, 인문에세이북으로 볼 수도 있고 또 다른 의미에서는 우리 주변 국가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어떤 정서와 심리, 이어지는 문화를 형성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그들의 관점에서 알아볼 수 있는 그런 문화 가이드북이다.


책에서는 대만과 일본, 중국과 홍콩, 마카오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며 우리가 알고 있던 이들에 대한 단면적인 이미지나 느낌, 하지만 자세히 몰랐던 문화적 차이, 정서적 요인, 왜 우리는 중국, 일본 등과 인접해 있지만 가깝게 만은 보이지 않는 것인지, 그 의미에 대해 읽으며 생각해 보게 된다. 특히 책에서는 역사적인 관점이나 경제적 이점, 지정학적 요인보다는 해당 지역과 나라의 문화적 특징,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모습, 그들의 정서와 문화적인 상관관계 등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는 점에서 다른 책들과는 다른 차별성을 갖고 있다. 












또한 여행을 좋아하는 분들의 경우 코로나 시국을 맞아 여행을 가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읽으면서 만족할 수 있고 몰랐던 지역 정보나 여행정보, 또는 음식 등 다양한 인문학적 가치를 최대한 쉽게 보고,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인문에세이, 여행에세이북으로도 볼 수 있는 책이다. 아시아 문화라고 해서 다 같은 것도 아니며, 유럽이라고 해서 다 비슷해 보이나 확실한 차별과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문화적인 관점을 알고 이해해야, 더 나은 안목과 선택을 해보게 된다. 책에서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스토리부터 제법 진지하지만 알고 대응해야 하는 문화적 요인 등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고 있어서 읽는 입장에서는 가볍게 접하면서도 많은 것을 배우거나 느껴볼 수 있는 책이다.


<원포인트 아시아> 지금은 한류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문화를 주도하는 느낌이지만, 그 전까지만 해도 일본문화는 대단했고, 또한 중국이나 대만, 홍콩, 마카오 등도 알려지지 않았지만, 확실한 문화적 색채와 특징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괜찮은 의미를 제공하는 것도 사실이다. 책을 통해 비슷해 보이지만 너무 다르며, 서로가 서로에게 긍정과 부정의 영향을 계속해서 주고 받고 있는 해당 지역과 나라들에 대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아무래도 비슷한 정서와 사회상, 모습 등을 통해 쉽게 읽으면서 배울 수도, 공감할 수도 있는 점이 많아 가볍게 읽으며 판단하기에 괜찮은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다. <원포인트 아시아> 대만과 일본, 중국, 그리고 홍콩과 마카오에 대한 언급,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