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AI, 빅데이터로 매출 10배 올리고 싶은 이들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서
김도환 지음 / 라온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입장에서 중요한 매출달성 및 성과개선, 그리고 개인의 입장에서도 배우며 활용해야 하는 다양한 형태의 경영전략 방침과 노선에 대한 입장정리, 이 책은 이런 현실적, 실무적 어려움을 어떤 형태로 활용하거나 재해석 된 기준에서 더 나은 가치와 결과를 추구해 나갈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경영전략 가이드북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키워드나 트렌드적 용어에 대한 언급도 중요하나, 가장 기본이 되는 가치는 데이터 과학에 있다고 진단한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의 활용전략,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경영전략에 대입해, 사용해 볼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말한다.


누구나 쉽게 정보와 지식을 배우거나 자신의 업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시대, 이는 새로운 기회를 말하기도 하나, 잘못된 오판으로 인해 몰락이나 실패의 결과를 마주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나름의 경쟁력 강화나 차별화 전략, 이를 위해서도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에 대한 접근과 이해, 실무적 활용전략을 잘 수립해야 미래를 예측하거나 대응할 수 있고, 4차 산업의 시대에서 인재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역량이자 조건일 것이다. 그리고 기업의 관점에서도 다양한 광고 및 홍보효과, 또는 마케팅이나 세일즈, 브랜드화 과정에서 무엇에 가치를 두며 경영해 나가야 하는지, 그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 판단하게 한다.











데이터 과학이 주는 단면적인 느낌, 이를 잘 사용하는 능력일 수 있지만 기술적인 역량이나 활용법도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대중들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구조나 매뉴얼, 설계 등의 형태를 통해 공유와 공감의 정신을 계승, 유지해 나가는 행동력일 것이다. 그래서 인문학적 가치에 다시 몰입하게 되며 우리가 배우거나 알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세련된 방식으로 표현해 낼 수 있다면, 저자가 책에서 말하는 데이터 과학의 가치와 중요성, 실무적 활용방안에 대해 쉽게 배우며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매출 올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앞서 가는 기업이나 개인들은 어떻게 이런 변화상을 바라보고 있으며 대중들이 바라는 니즈나 시대정신, 또는 새로운 트렌드를 어떤 형태로 접목시켜 활용해 나가려 하는지, 책을 통해 요약된 핵심가치를 답습하며 비즈니스 상황이나 개인의 사업 및 창업관리, 또는 기업들의 경영전략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하며 배워보게 된다. 기술의 가치가 계속해서 부각되며 해당 분야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이를 쉽게 이해하거나 표현하며 많은 영역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능력, 그 의미에 대해 저자는 데이터 과학을 말하며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발 변화상,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