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50 수소에너지 - 탈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에너지게임 체인저
백문석 외 지음 / 라온북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이미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에너지 자원의 배분과 관리, 이에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일단 근본적으로 급격히 바뀌고 있는 환경문제나 변화,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에서 선진국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와 기업에서 다양한 규제정책을 통해 신경쓰기 시작했고, 이에 우리나라도 새로운 대체에너지에 대한 탐구와 연구, 이를 실용화 단계에서 어떻게 가용할 것이며, 기업들의 경영전략에도 어떤 영향력을 제공할 것인지, 계속해서 논의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도 이런 시대변화 및 트렌드를 바탕으로 수소에너지의 가치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 책으로 해당 분야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배워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고 있는 시장환경이나 기업들의 경영전략 방식에서 수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고, 국가나 정부 차원에서도 다양한 혜택과 규제를 병행하며 대체에너지 연구, 자원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관점에서는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이나 실업문제 해결, 더 높은 차원의 자원과 기술이 결합해서 탄생되는 다양한 부가가치를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단점과 부정보다는 긍정의 이미지가 강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이런 변화에서 어떤 것을 누리거나 새로운 기회를 잡아야 하는지, 책을 통해 판단해 보게 된다.
<2050 수소에너지> 에너지 관련 분야에 관심이 많거나 해당 분야 종사자의 경우 쉽게 공감할 수 있을 만한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여전히 부정적으로 보거나 멀게만 보이는 분들에게도 미래사회는 어떤 형태로 변할 것이며, 무엇이 최우선의 가치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인지, 이에 대해 읽으면서 탐구해 볼 수 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수소경제라는 키워드를 가장 중요시 하고 있고, 특히 환경변화나 문제, 가까운 미래를 고려하더라도, 새로운 자원관리 및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가장 신경써야 하는 선결 조건 및 과제로 여기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자원과 에너지에는 한계가 있지만, 반대로 무한한 가능성을 갖는 에너지원도 존재하며 이에 기술적, 자본적 역량이 충분한 우리들에게는 미래산업이나 산업구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방식을 고려하더라도, 새로운 미래를 주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기회적인 요소가 많다는 점에서 책의 내용이 현실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수소 에너지 및 수소 경제> 에 대한 이해와 활용전략, 책을 통해 배우며 어떤 형태의 변화상, 트렌드적 요소가 결합될 것인지 판단해 보자. 개인의 관점에서도 실무적 활용도가 높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답습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