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존감 수업 - 초4~중3, 급변하는 시기를 성장의 기회로 만드는 3가지 자존감 전략
안정희 지음 / 카시오페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의 입장에서 내 자녀의 교육이나 성장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라도 하고 싶은 마음, 누구나 쉽게 공감하는 정서이자 가치일 것이다. 하지만 급변하는 시대상이나 갈수록 진화하는 여러 사회문제로 인해 불안한 감정이 드는 것도 사실이며 어떻게 하면 자녀의 성장과 인성교육, 나아가 부모도 함께 배우면서 성장하거나 가족이라는 용어의 가치와 의미를 제대로 구현해 낼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다가가며 배울 수 있다면 배우며 활용해 나가야 한다. 이 책도 이런 기본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자존감이라는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강조하며 어떤 형태로 교육에 활용해야 하는지, 조언하고 있다.


특히 자녀가 사춘기 시기로 접어들수록 일반적인 형태의 가족관계에는 한계가 있고, 소통하던 흐름에서 불통의 방향으로 전환되거나 아이의 엇나가는 행보로 인해 부모가 갖은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 법이다. 누구나 성장의 과정에서 오는 성장통 정도로 볼 수도 있지만, 이를 방치하거나 막연한 믿음으로 방관하는 경우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는 점에서 책을 통해 배우며 실생활에서부터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이해하며 답습해 보는 것도 괜찮은 대안일 것이다. 













잘못된 자존감의 경우 부정적인 인성교육이나 영향력을 제공하지만 반대의 경우 가족이라는 의미를 깨닫게 하며 자녀도 부모를 이해하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도 어렵다고 소문난 자녀교육에 있어서 어떤 마인드의 리셋이나 전환적 사고를 통해 더 나은 형태로 대화와 소통, 협력의 가치를 구현해 나갈 수 있는지, 결국 이 책은 부모도 배우면서 자녀들도 함께 배우며 의지해 나간다는 의미와 가족과 사랑이라는 절대성에 대해 우리는 어느 정도로 이해하며 활용하고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사춘기 자존감 수업> 어쩌면 갖은 부침이나 시행착오, 실패의 사례를 마주할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대화하며 소통해 나가는 방식일 것이다. 이는 공부를 비롯한 학문적 교육에도 중요하며 인성교육, 사람에 대한 이해나 올바른 인재나 어른이 되는 과정에서 무엇을 제공하며, 자녀의 입장에서도 어떤 점을 배우며 성장해 나갈 수 있는지, 이에 대해 일정한 정리와 요약,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더 나은 방법론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자녀를 둔 부모라면 무조건 읽으며 자녀를 이해하며 어떤 형태로 가족관계 및 자녀교육에 다가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확실히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보게 될 것이다. 책을 통해 배우며 자녀교육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