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가 최고 밉상일 때 최상의 부모가 되는 법 - 자책하지 않고 후회하지 않는 부모 감정 솔루션
킴 존 페인 지음, 조은경 옮김 / 불광출판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의 입장에서 절대적인 영역, 가장 중요한 삶의 이유가 되는 내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과 활용법, 하지만 모든 이들이 이를 잘 활용하거나 만족의 상태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지만 자녀가 따라주지 않거나 엇나간다고 느낄 경우 삶에 대한 의욕상실이나 가족이라는 구성에 대한 회의감, 가정불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로 확산될 수 있기에 우리는 이를 개인적인 문제로 취급하기보단 사회 및 공동체의 관심, 문제해결을 위한 더 나은 방법론이 없는지, 이를 공유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그런 과정이 필요하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아이교육 및 자녀교육에 있어서 부모가 할 수 있는 변화된 자세, 자녀를 대처하면서도 소통과 이해, 공감의 메시지를 꾸준히 제공하며 아이 스스로가 느끼거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 그런 방향성에 대해 잘 표현하고 있다. 누구나 알지만 행동하기 힘든 영역, 바로 감정관리 및 마음상태에 대한 주문일 것이다. 부모도 사람이며 어른이라고 하나, 여전히 미성숙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기에 이를 유연하게 생각하며 배우려는 변화된 자세가 우선일 것이다. 













이를 통해 스스로의 자기관리나 성찰의 자세, 아이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해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계획력과 행동력을 갖춰야 한다. 대다수의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자라며, 부모가 하는 언행을 통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그래서인지 모르나 사람들이 말하길 자식은 최고의 원수라는 말이 존재한다. 그만큼 육아나 양육, 자녀교육의 영역은 부모의 뜻대로 되지 않고 아이가 잘 성장해 준다면 그보다 좋은 것도 없다고 하는 그런 의미를 표현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주로 감정 및 마음관리, 부모가 어떤 변화된 자세를 통해 가정의 화목과 자녀교육을 병행해 나가야 하는지, 현실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내 아이가 최고 밉상일 때 최상의 부모가 되는 법> 어쩌면 우리가 알고 있던 방법도 있지만 행동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조언, 또는 머리는 그렇게 하라고 하나, 잘못된 표현이나 습관적인 부분으로 인해 아이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 건 아닌지 등 아이교육 및 자녀교육과 관련된 현실문제에 대해 또 다른 의미에서 배우며 실행해 보자. 책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고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조건이나 필수 덕목 등이 무엇인지, 읽으면서 판단해 보게 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소통과 공감 등으로 이어지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대화, 이게 가정의 평화와 가족이라는 가치를 지키는 가장 중요한 덕목일 것이다. 읽으며 일상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