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성공학 (미래지식)
데일 카네기 지음, 김지현 옮김 / 미래지식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워낙 유명한 저자의 책이라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괜찮은 내용과 의미를 전하고 있다. 우리가 사회생활에서나 일상적으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사람들의 존재, 이는 관계에 있어서 어떤 형태로 처세를 하거나 관리, 또는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이 의미에 대해 판단하며 더 나은 형태의 자기계발이나 사람관리, 또는 나 스스로가 달라져야 할 부분이나 성찰의 자세, 요소 등은 무엇인지,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서 공감해 볼 수 있는 그런 가이드라인을 잘 표현하고 있다. 기본적인 인간관계에 있어서 사람들은 어떤 오해나 편견, 또는 당연하게 생각하며 받아들이고 있는지, 이 점에 대해서 더 나은 판단을 해봐야 한다.


모든 이들이 나와 같을 수 없듯이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며, 나와 맞는 사람이 있다면 절대적으로 안맞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이에 인간관계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갖은 스트레스나 사람 자체에 대한 혐오의 감정 또한 동시에 느낄 수 있어서 제대로 알고 대응해야 불필요한 갈등이나 부정적인 상황 자체를 막고, 모든 일의 진행이나 관계의 처세에 있어서도 더 나은 형태로 관리하거나 나를 위한 심리적 요인의 활용, 또는 유리한 전략을 바탕으로 성장 및 변화, 이어지는 성공적인 삶의 경영 자체가 가능하다. 












책에서도 설득의 방법, 호감의 기술, 보여지는 이미지가 때로는 중요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스스로에 대한 성찰의 자세, 점검과 관리를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를 구현할 수 있다는 명확한 의미를 잘 표현하고 있다. 항상 이론적으로 배워도 부족한 감정이 드는 것이 바로 인간관계이며 이는 타고난 능력이나 재능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일정한 관리나 변화의 자세를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상황이나 결과를 능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누구에게나 열린 기회로 작용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물론 사람을 설득하거나 관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며, 사람 자체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엄청난 내공과 노력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가장 어려운 과정이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어떤 형태로 실무에서의 처세나 사람관리를 해야 하며,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요소로 무엇을 핵심가치에 두고 있는지, 이를 읽으면서 단면적으로 판단하기보단 실무나 실제 주변인들에게 적용하며 생각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것이다. 자신에 대한 인정, 상대에 대한 관용, 이어지는 더 나은 인간관계의 형성 및 유지, 이는 결국 개인이 바라는 모든 성장과 성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자 핵심가치일 것이다. 사회가 진화할수록 사람들 또한 더 까다로운 성향을 보이기 마련이며, 결국 우리는 기본으로 돌아가 많은 것들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모른다.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돌아보고, 더 나은 형태의 인간관계론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