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와 인재, 제대로 감별해야 한다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1년 11월
평점 :
더 나은 성장이나 성공을 바라는 분들에게 리더십에 대한 통찰력과 활용력은 중요하다. 어쩌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단위의 자기계발법, 삶의 방향성에 대한 주문으로 볼 수도 있고 책에서도 이런 중요성을 강조하며 어떤 형태로 리더와 인재를 바라보며 일정한 평가나 더 나은 형태로 활용하며 현실에서부터 판단해야 한다고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이 책도 고전과 사상, 철학 등의 요소, 인물탐구 등을 통해 리더의 모습과 자질, 올바른 리더십의 구현과 활용력에 대해 알아보며 일정한 배움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현실적인 부분을 배려해서 저자 또한 기업경영이나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건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단위는 인재관리나 양성 등의 가치, 그리고 이를 활용하는 리더의 자리와 책임감, 조직관리나 더 나은 형태로 나아갈 수 있는 성과관리나 달성에 있어서 어떤 점을 선택하거나 집중하며 결과의 만족까지 이룰 수 있는지, 또한 개인적인 단위에서도 모두가 궁금해 하는 자기계발의 방향성과 전략에 대해 리더십의 모습을 비유하며 말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다.
항상 위험이나 변수에 관리하는 능력, 또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했다면 남들의 반대가 있더라도 리더는 외로운 길을 가야하는 용기나 도전적 사고를 바탕으로 접근해야 더 많은 것을 얻거나 모든 이들에게 인정받는 인재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역사속에서나 개인마다 다르지만 좋아하는 인물 및 위인들의 사례를 통해서도 이런 공통적인 요소를 배울 수 있고 멀리 보지 않더라도, 누구나 갖고 있는 멘토에 대한 생각이나 평가, 자신 만의 롤모델들은 어떤 형태로 삶을 대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어렵다고만 보이는 리더십의 모습이나 리더의 자질에 대해 어떤 형태로 평가하며 나에게 적용하고 있는지, 이 의미에 대해서도 일정한 고려와 판단이 필요하다.
<리더와 인재, 제대로 감별해야 한다> 어쩌면 평가적인 기준에서 말하는 리더와 인재에 대한 언급으로 보이나, 사실 나 스스로가 배울 수 있는 덕목이나 가치, 조건 등에 대한 조언, 배움과 경험적 의미를 어떻게 실무적 능력이나 역량강화 등의 형태로 도출해 낼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판단하게 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많은 가이드북이다. 더 나은 삶이나 행복, 또는 철저한 자기계발서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 등 다양한 니즈를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은 괜찮은 의미를 전하는 성장서 및 자기계발서가 될 것이다. 나를 위해 읽으며 배울 점은 배우거나 확실히 답습하며 리더와 리더십, 그리고 인재의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