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 -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한 정답은 없다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주관, 또는 사회생활 속에서 위치한 상태에 따라 맹목적인 가치, 또는 일반화의 오류를 흔히 저지르곤 한다. 이는 모순적인 부분으로 볼 수도 있으나, 어쩔 수 없다, 나도 그렇게 배우며 살았다 등으로 자기 변명이나 핑계에만 몰두하지, 구체적으로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선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다. 왜 이런 말을 하는지, 책을 통해 판단해 보게 된다. 항상 변화와 성장의 가치를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그만큼 사람들은 이를 두려워 하거나 기존의 가치를 바탕으로 더 편하게 일하거나 살아가는 방식을 택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반복되는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 나를 찾아가는 행위와 연습, 갖은 시행착오나 실패가 있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용기있는 선택은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거나 삶의 동기부여 제공 등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언제까지 남들이 성장하거나 성공하는 모습에만 취할 것인지, 이제부터라도 스스로에 대해 냉정하게 파악하며 필요한 자신감 강화나 자존감 및 자기애에 대한 분석, 이를 통해 삶의 전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더 나은 결과와 경험적 내공이 무엇인지, 우리는 알아야 한다. 그리고 절대 속이지 말고, 자기 자신에게도 당당한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나에 대한 철저한 몰입과 관리의 정신을 강조하며 이에 파생되는 다양한 인간관계에서의 원만한 유지나 처세술에 대해서도 함께 조언하고 있다. 남은 쉽게 바꿀 수 없지만 자신에 대해선 누구나 쉽게 변화의 가치를 통해 얼마든지 새로운 영역으로의 도전이나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확신과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삶에 대한 의욕이나 자신감 강화, 실제 행동력으로 이어지며 더 나은 삶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가 정해 놓은 그리고 남들이 말하는 일반적인 삶, 획일화의 가치에 빠지지 말자. 그리고 나를 믿고 내가 원하는 바를 향해 나아가 보자.


책에서는 이런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 그리고 성장과 성찰의 자세가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활용해야 하는지, 그 방향성과 전략에 대해 말한다. 생각과 시각, 그리고 마음으로 이어지는 안목의 강화, 또는 세상이나 사회변화에 대한 일정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다른 선택을 하더라도 남들보다 앞서 나갈수 있고, 더 많은 것을 가질 수도 있는 것이다. 삶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고 경험과 직관에 의해 그리고 선택을 통해 결과는 정해지는 것이다. 책을 통해 어떤 형태의 삶을 살아야 하며 지금 나에게 필요한 요건과 덕목이 무엇인지 진지한 자세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