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스쿨혁명 - 메타버스세대 아이들을 위한 미래 교육의 방향
김은형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모든 것들이 변하기 시작했고, 어떤 이들은 미래가 더 빨리 다가온 요즘 시대를 표현하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의 삶은 빠르게 변하거나 더 나은 가치관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하거나, 아니면 기존의 원칙이나 가치관을 지키기 위한 방안으로 변화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외면하는 분야가 존재한다. 바로 아이들을 위한 교육학이 그것이며, 그렇다면 일반적인 개인의 관점 또는 부모의 관점에서 어떤 형태의 학습법이나 교육 분야의 변화상에 주목하며, 필요하다면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하게 된다.


이 책도 기본적인 메타버스 스쿨혁명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요즘 가장 이슈가 되는 용어는 메타버스를 풀이하며 이를 미래교육에 어떤 형태로 접목시킬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말한다. 물론 메타버스 시대는 여전히 멀었다 등의 부정적인 평가도 존재하지만 시대변화나 트렌드를 고려할 때, 이미 많은 분야와 사람들에게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을 우리는 간과할 수 없고, 그렇다면 새로운 학습법이나 활용방안, 교육으로의 전환 등의 방법론에 대해 미리 답습하며 배워야,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책에서 말하는 그 의미의 중요성과 활용방안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인 메타버스 사용 사례, 공부법이나 학습법, 자기계발적인 요소, 독서나 글쓰기를 비롯한 아이들의 놀이문화나 새로운 형태의 창의적 사고 실현 등 어른들이 경험하지 못한 영역에 대한 주문을 통해 조금 더 개방된 사고, 유연한 마인드를 바탕으로 이를 교육에 활용하라고 권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하며, 아이들이 살아갈 가까운 미래에서는 이런 기본적인 단위의 도구가 자기계발에 좋은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고 미리 배워둔다는 의미에서도 또 다른 역발성적 관점을 강조하고 있어서, 부모의 입장에서는 이게 맞을까? 하는 생각도 들 것이다.


<메타버스 스쿨혁명> 시대변화의 속도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업무나 학습 등이 계속해서 권장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교육 분야라고 해서 기존의 가치를 언제까지 고수할 수 없고 변화에 적응하거나 주도하는 형태로 앞서 가야 더 나은 과정과 결과를 마주하게 된다. 내 아이교육에 어떤 형태로 메타버스를 적용할 것이며, 이를 어른들의 관점에서 어떤 장점을 활용하거나, 단점의 경우 분별해서 버릴 것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가치 판단을 해보게 될 것이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메타버스 교육 가이드북으로 읽으며 활용해 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책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메타버스 시대와 미래교육에 대해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