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렌드 2022 - MZ세대가 바꾸는 채용문화의 변화
윤영돈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분야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리의 삶 속에서 가장 현실적인 체감경기 둔화, 최악의 취업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채용시장일 것이다. 젊은 세대들은 원래 힘들었지만 더 힘들다는 반응과 은퇴를 앞둔 중년 세대들의 고민이나 이직 및 창업을 고려하는 분들 역시, 더 힘들어진 상황으로 인해 어떤 형태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요즘이다. 물론 위기나 불황 속에서도 기회를 찾는 사람들이 존재하며 때로는 사회변화나 트렌드적 요소를 알고 대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는 격차의 차이를 발생시킨다.


이에 책의 저자도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는 채용 트렌드를 분석하며 어떤 형태로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스펙관리, 또는 경력관리나 이직 등의 요소로 결합시켜 더 나은 성과달성이나 원하는 직종으로의 전환을 이룰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책에서는 MZ 세대들의 채용문화나 취업에 대한 가치관을 소개하며 기업들도 이런 변화상을 알아야 더 나은 인재의 채용이나 관리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상대적으로 소외될 수 있는 시니어 세대들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사회변화나 새로운 트렌드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최근에는 취업시장 자체가 경직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기회적인 요소가 많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로 하여금 어떤 의미에서는 희망고문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비대면 업무를 활용하는 방안이나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어떤 조건이나 덕목을 갖춰야 하는지, 그리고 이론적 용어에 대한 공부나 신조어 분석,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인공지능이나 메타버스 기술 등을 어떤 형태로 채용문화나 시장에 녹여내며 더 나은 가치와 결과를 추구해 나갈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기존의 채용문화나 방침에서 확장된 영역으로 볼 수도 있고 새로운 기회적인 요소로 활용할 만한 조건 등으로 볼 수도 있기에 획일적인 생각보다는 유연한 마인드, 어떤 형태로 자신의 스토리를 만들 것인지, 이에 대한 몰입과 탐구가 필요할 것이다.


<채용 트렌드 2022> 예나 지금이나 취업은 힘들었고, 이직이나 은퇴는 너무 현실적인 부분이자 자칫 삶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문제였다. 그렇다면 어떤 형태로 준비해야 하는지, 가장 기본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는 진로탐색 및 직업선택, 그리고 미래에는 어떤 직업이 유망직종으로 평가받을 것이며 나라는 존재는 어디까지 준비되어 있는 인재인지, 이를 잘 고려한 접근과 활용법이 더 현실적일 것이다. 언제나 힘들었고 될 수 있을까?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드는 채용문화와 시장에 대한 조언, 책을 통해 배우며 더 나은 가치를 배우며 나를 위한 채용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