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바꾼 명연설 : 사회편 ㅣ 세상을 바꾼 명연설
정인성 지음 / 답(도서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현실문제에 대한 평가,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삶을 살거나 집단가치 및 공동체라는 관념적인 부분을 받아들이거나 더 나은 형태로 구현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책을 통해 배우며 느껴보게 된다. 이 책은 우리가 알만한 인물들의 주요 연설과 명언들을 통해 어떤 형태의 가치가 통용되며 대중들에게 공감의 메시지를 줄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런 작은 발언과 소신있는 생각표현이 주는 긍정적인 영향력과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무엇을 배우며 내 삶과 자기계발적인 요소로 활용해 볼 수 있는지, 그 의미를 잘 표현하고 있다.
사실, 위기 속에 기회가 있고 항상 영웅은 뜻하지 않은 곳에서 등장하기 마련이다. 역사가 이를 증명하고 있고 우리가 생각하는 세상을 바꾼다라는 의미가 매우 거창하게 보이는 것도 사실이나, 평범한 사람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부분이 많고, 일반적인 개인의 아이디어나 발상의 전환이 새로운 유무형의 가치를 창조해 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왜 배워야 하며, 때로는 돈이나 경험, 배움보다도 더 큰 가치나 단위가 무엇인지, 이를 탐구하며 판단해 나가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지 모른다. 특히 요즘처럼 모든 분야가 힘들다고 말하는 시대에서는 더욱 이런 가치가 빛을 발휘하게 된다.
작은 습관의 교정이나 수정, 또는 꾸준히 무엇을 위해 나아가는 행동력, 사람들과 연대하거나 공생의 방안에 대해 의견을 모으는 순간, 서로에 대한 이해나 배려, 존중의 자세를 경험하게 되며 이런 경험적 내공은 평범했던 개인들을 더 큰 사람으로 만들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책에서 이런 명연설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개인에게는 자기계발적 요소를 배울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며 더 큰 단위에 있는 집단이나 주체들의 경우, 사회변화나 시대정신, 트렌드, 대중정서 등을 파악하거나 공감하는 계기를 통해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하게 하는 장점도 포함하고 있다.
<세상을 바꾼 명연설> 가볍게 읽기에도 좋은 책이며 나보다는 우리, 함께와 연대의 가치를 통해 어떤 사회변화나 더 나은 사회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사회학적인 의미, 그래도 절대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는 인문학적 가치의 답습,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며 판단해 볼 수 있는 기본적인 성장과 성공, 공생과 상생의 방안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누구나 알지만 쉽게 행동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접근, 때로는 말보다는 직접적인 표현 하나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배우며 더 나은 판단을 해보게 된다. 명연설이 주는 사회적 효과, 자기계발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