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랫폼노믹스 - 언택트는 계속된다! 플랫폼 승자들의 성공 법칙
윤상진 지음 / 포르체 / 2021년 11월
평점 :
시대변화의 속도가 빠른 요즘 어떤 형태로 업을 영위하거나 더 나은 성장전략, 그리고 중요하다고 강조되는 변화에 대해 실무적으로 활용하며 더 나은 경영전략의 판을 펼쳐야 하는지, 이 책은 그 답을 플랫폼 비즈니스 경영전략에서 찾고 있다. 이미 기존의 가치가 변화하고 있고 사람들이 느끼는 새로운 결과에 대한 반응도 역시, 기존의 가치보다는 더 낫다는 판단과 평가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일이나 결과물로의 전환, 새로운 기회적인 요소를 잡기 위한 방안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책도 기본적인 시대 흐름과 트렌드적 요소를 통해 플랫폼의 가치를 분석하며 해당 업의 변화상, 이를 경영전략의 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나 실무 대응능력 및 전략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4차 산업의 시대에서 새로운 콘텐츠나 플랫폼의 등장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가치는 이를 활용하는 다양한 주체들의 실무 능력일 것이다. 공유경제의 일환으로 볼 수도 있고, 소비문화의 트렌드, 또는 소통과 공감능력을 극대화 하면서 더 나은 과정과 결과를 모두 얻을 수 있는 장점 또한 존재하는 분야이다. 책에서는 기본적인 경제나 금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달라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수준이나 새로운 트렌드적인 요건, 그리고 이어지는 더 나은 경영전략을 위해 어떤 플랫폼을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 그 의미를 구체적인 모델과 사례, 예시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표현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인공지능 기술,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또는 정보와 지식을 취합해서 더 나은 결과를 추출하는 과정 등 데이터 영역의 변화상부터 오직 인간의 능력이나 관리영역으로 활용하며 얻을 수 있는 더 나은 비즈니스 방식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배워보게 된다. 또한 이러한 변화상은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과 최근의 흐름을 고려하면 문화적인 부분이나 무형에 가까운 것들도 플랫폼을 만나거나 활용하는 순간, 유의미한 가치로 재탄생, 재해석 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는 점에서 오히려 위기보다는 기회적인 요소와 장점이 훨씬 더 많은 변화상으로 볼 수 있다.
<플랫폼노믹스> 개인의 사업이나 창업에서도 활용해 볼 수 있고 기업 단위에서의 경제전망이나 예측, 또는 사회학적인 의미에서도 트렌드나 미래예측 등 더 나은 형태의 부가가치나 기회적인 요소, 과정과 결과를 모두 얻을 수 있는 안정적인 공급망, 또는 시스템화에 있어서 어떤 점을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전반적인 산업구조 개편이나 분석, 유망업으로의 활용 등 서로 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 분야를 하나의 단위나 비슷한 영역으로 재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플랫폼노믹스> 가 말하는 의미가 매우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책을 통해 배우며 어떤 변화를 알고 대응해야 하며, 더 나은 경영전략의 방침이나 관리법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 판단해 보자. 특히 실무자를 위한 맞춤형 가이드북으로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