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즘의 오징어게임
빅토 비안코 지음, 김진욱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요즘 시대를 관통하는 키워드들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마키아벨리즘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렵고 복잡한 철학적 의미를 현실적으로 배우면서 판단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제목처럼 남다르며 요즘 유행하는 오징어게임의 사례를 통해 군주론적 가치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삶은 낭만이 아니라 현실이며 경쟁과 생존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인생을 윤리나 도덕, 관념 등으로 규정하기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곳이 바로 사회이며 이런 사회생활이나 개인의 삶에 있어서 결국 나를 위한 더 나은 가치 구현이나 삶의 자세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판단해 보게 된다.


책에서는 다소 직설 화법을 통해 삶의 다양한 사례와 경험, 가치 판단이나 선택적 요소에 대해 어떻게 행동하며 자신을 위한 이윤추구나 이기는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 잘 표현하고 있다. 다소 강한 느낌, 남성적인 이미지가 강하지만 우리가 왜 이런 환경에서 살아가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하거나 변화를 통해 나를 챙기면서 살아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철학적인 부분, 현실적인 요소 등에 대해 함께 진단하며 판단하고 있다. 냉정한 자기계발서로 볼 수 있고 지금도 다양한 환경이나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 각종 사회생활에서 오는 강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면, 책을 통해 자신에 대해 점검하거나 더 나은 내공을 쌓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해 봐야 한다. 












또한 절대적인 기준이나 가치가 되는 가족에 대해서도 인간적인 면에 대한 소개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를 외면하거나 애써 자기합리화 등의 선택을 통해 또 다른 고통이나 피해를 외면하거나 회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당당히 맞서며 살아가는 자세의 중요성과 내가 바라는 삶을 위해 나는 얼마나 노력하거나 결과를 위해 처절하게 다가가고 있는지, 적절한 동기부여나 자극의 요소를 통해 군주론적 가치가 주는 현실 사회에서의 적용방안, 오징어게임의 생존 방식에 왜 전 세계인들이 열광했는지, 결국 비슷한 인간심리나 본성 등에 대해서도 읽으면서 생각해 보게 된다.


<마키아벨리즘의 오징어게임> 지금의 상황을 변화하거나 더 나은 성장, 물질적인 성공이나 결과적 만족을 위해 살아가고 싶은 분들에겐 괜찮은 자기계발 및 관리서가 될 것이다. 인생은 낭만적이도 않고, 멀리서 보면 희극적 요소가 많지만, 가까이에서 본 인생은 비극과 부정적인 요소가 많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왜 냉정한 판단을 통해 이기기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 해서라도 승부수를 띄워야 하는지, 일반적이진 않지만 전혀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삶에 대한 평가와 조언, 책을 통해 배우며 나를 위해 필요한 덕목과 조건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형태로 활용해 볼 수 있는지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