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한국경제 대전망
이근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모든 분야에 영향을 주는 경제의 중요성, 이미 우리 경제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예측치가 공존하는 요즘, 어떤 형태로 경제현상이나 전망을 통해 더 나은 방법론과 전략 등을 마련해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며 평가하고 있다. 기본적인 우리 경제의 성장 가능성, 또는 위험이나 기회적인 요소는 무엇인지, 다가오는 2022년을 준비하는 관점에서 경제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볼 수 있고, 경제 분야를 잘 모르는 분들도 왜 일정한 배움을 통해 경제현상에 대해 알아야 하는지, 기본적인 경제구조나 원리에 대한 접근과 우리 경제에 현실, 이어지는 세계경제와의 연관성 등에 대해 함께 배우며 알아볼 수 있다.
책에서는 금융시장에 대한 소개나 기술적인 요인이 미치는 기업경영의 연관성, 개인이 할 수 있는 경제의 활용도나 기회적인 요소, 기술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실에서 어떤 형태로 관리 및 운영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하는지 등 각자가 필요한 영역에서의 활용전략이나 자기계발적인 요소가 무엇인지 등을 판단해 보게 된다. 특히 미국경제에 대한 접근이나 한미관계 등으로 표현되는 국제정세의 변화상, 국제관계 등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경제학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이 아닌, 조금 더 포괄적인 의미에서 우리 경제를 예측하고 있어서 배울 점이 분명한 책이다.
특히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통해 바라보는 현실문제에 대한 접근이나 데이터를 활용한 기법, 각 산업 분야는 어떻게 변화하며 어떤 형태의 연계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지, 책을 통해 평소 궁금했던 분야에 대한 배움이나 공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업에는 어떤 영향력과 예측치를 제공하게 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잘 표현하고 있다. <2022 한국경제 대전망> 단순한 트렌드서로 볼 수도 있지만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입장에서 새로운 한 해를 어떻게 준비하며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 기본적인 경제에 대한 이해나 실물경제의 변화상, 경영전략이나 기법, 기업경제 전반에 대해서도 알아보게 된다.
어떤 이들은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고, 또 어떤 이들은 긍정적인 전망과 기회적인 요소에 대한 언급을 통해 많은 이들이 재도약의 기회를 받을 수 있다고 말하지만, 대중들이 느끼는 경기체감의 정도나 개인이 할 수 있는 분야나 단위에서의 활용전략이 무엇인지 더 중요할 것이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더 빠른 속도로 미래를 체감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고, 다양한 변화상으로 각종 현실문제, 사회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원래 경제에 대한 예측 자체가 어려운 점도 있지만 그래도 미리 배우며 준비하는 것과 방관하는 것은 결과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법이다. 책을 통해 우리 경제에 대한 이해, 이로 인한 다양한 효과와 작용, 가까운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배우면서 실무적으로 활용해 보자. 가볍게 읽으면서 경제를 이해하며 배울 수 있기에 현실경제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