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가 말하다 틴스피치
EBS <10대가 말하다 틴스피치> 제작진 지음 / 이지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세대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의 가치에서 벗어난, 새로운 발상의 전환, 또는 더 나은 형태의 사회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우리가 어떤 형태로 나아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하거나 더 나은 대안을 찾아보게 된다. 기존 세대와는 다른 자신감과 이유있는 당당함, 이 책도 달라진 사회환경에 맞는 새로운 세대들의 등장을 어떤 형태로 바라보며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진단한다. 이는 우리 만의 문제가 아니며 세계적인 추세나 하나의 트렌드적 요소로 보는 시각도 많다.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글로벌화 진행, 이로 인해 서로 다른 문화나 지역에 있더라도 갖은 이슈나 문제에 대해 자신들의 의견을 내기 시작하는 하나의 행위이자 사회활동으로도 볼 수 있는 새로운 세대의 달라진 모습은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전략과 다양한 사회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자세, 또는 사회통합이나 세대갈등을 무마시키기 위한 또 다른 좋은 대안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청소년 및 10대들이 바라는 세상과 변화의 목소리를 요구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읽으면서 알 수 있다.


지구 환경문제, 사회적 양극화나 차별에 맞서는 행위, 기업이나 정치인, 또는 정치 자체를 비판하는 목소리를 통해 비슷한 세대와의 의견교환 및 공감대 형성을 이루고 있고 이는 기존 세대들에게도 반성의 자세를 요구하게 하며,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등 긍정적인 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신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를 지키기 위한 수단, 또는 잘못된 것을 왜 고치지 않는지, 이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의 목소리를 통해 사회문제에 대한 정화운동, 또는 사회활동 자체를 통해 자신들의 권리와 책임, 의무 등을 확실히 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투영된 모습이다.


<10대가 말하다 틴스피치> 예전 세대들과는 확실히 다른 그들의 모습에서 긍정과 희망을 찾을 수 있다는 점과 시대가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체감하기 힘들었다면 요즘 세대들을 알아보는 순간, 이 체감상을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어떤 형태로 우리는 현재와 미래가치를 동시에 그려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사회학적으로도 배워볼 수 있는지, 현실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고민해 보게 된다. 10대들이 말하는 사회변화와 문제에 대한 인식, 그리고 미래예측과 트렌드적 요소 등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읽으며 공감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