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정리하는 중입니다 (루나 에디션)
이평 지음 / 부크럼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살면서 느낄 수 있는 인간관계의 어려움,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달라지는 주변 가족이나 지인들의 행동으로 인해 나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하게 되며, 나이가 들수록 이런 현상은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물론 그들의 의도했든, 안했든의 문제보다는 나에게 집중하며 더 나은 인간관계를 지향해 나간다면 삶의 행복이나 만족감 등을 경험해 볼 수 있고 그 동안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내 시간을 경험하며 더 나은 형태의 자기계발 및 관리의 자세를 수행하며 성장하는 느낌도 받아보게 된다. 이 책도 이런 취지에서 관계의 심리학, 나를 위한 삶의 성장론, 사회생활에 필요한 처세술 등을 종합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물론 시대가 변해도 그리고 기술적인 발전으로 인해 삶의 편의성이 나아질수록 결국 인간관계를 통해 자신의 성장이나 더 많은 결과를 지향해야 한다는 조언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물론 맞는 말이나 사람들이 각자의 성향이나 개성이 존재하듯이 하나의 가치로 모든 것을 일반화 하기에는 오류가 많고 결국 더 예민한 사람이나 둔감한 사람 등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스스로에 대한 보호, 더 나은 처세를 통해 일정한 선을 유지하는 자세를 통해 상대방도 존중하지만, 상대로부터 나 자신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함께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괜찮은 의미를 배우게 된다.


무조건적인 배려나 존중은 상대의 무례함으로 인해 나라는 존재가 상처나 고통을 받게 되며, 결국 수평적인 관계가 아닌 수직적인 관계 등으로 인해 또 다른 사회문제나 스트레스를 야기한다는 점에서 왜 사람들이 인간관계는 어렵다고 하는지, 그리고 혼자 만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쉽게 말하나, 실제 행동에 있어서는 제대로 수행해 나가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읽으며 공감하게 되며 나아가 상대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통해 달라진 사회 환경 만큼이나 중요해진 인간관계 자체에 대해 판단해 보게 된다. 


착하면 이용당하거나 호구가 되는 세상에서 더 이상은 기존의 가치를 애써 지키려고 하지 말자. 그리고 그 시간에 나를 위한 자기계발이나 관리의 자세를 통해 나라는 존재 자체에 대한 인식과 내가 바라는 삶의 지향점이나 목표, 행복한 감정 등은 무엇인지, 이에 몰입하며 시간이나 감정투자를 하는 자세가 더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관계를 정리하는 중입니다> 정리라는 의미가 부정적으로 보이지도 않고, 오히려 더 살아가는 용기와 현실적인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