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부의 거대 물결이 온다 - 새로운 부와 기회를 창출할 7가지 딥테크 비즈니스
에릭 레드먼드 지음, 정성재 옮김 / 유노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10년을 돌아보더라도 우리는 삶의 변화상을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어떤 변화상이 펼쳐지며, 어떤 이들이 새로운 기회를 잡거나 부의 독점을 위해 나아가고 있는지, 이에 대해 배우며 더 나은 선택이나 입장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 책도 그런 의미에서 다양한 산업의 변화상, 기술 발전 사례, 또는 현실 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부의 기회나 새로운 사고의 관점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전망하고 있다. 기본적인 경제학이나 경영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변화상, 사람들이 원하는 가치나 결과물에 대한 언급과 평가를 통해 시대변화상과 트렌드적 요소를 잘 반영하고 있는 책으로 볼 수 있다.


책에서는 다양한 키워드들을 소개한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익히 들어봤거나 이미 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는 가치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록체인, 인공지능, 자율주행, 확장현실, 3D프린팅, 사물인터넷, 양자컴퓨터 등의 사례가 그것이다. 이미 실무 업으로의 활용이나 개인 사업이나 창업에서도 이들을 쉽게 활용하는 분들이 많은 요즘, 어떤 형태의 가치를 우선에 둘 것이며 나를 위한 기회적인 요소로 활용할 만한 기술적 역량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비교, 구분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명확한 가이드북이다. 











기본적인 요건들의 형성과 활용, 이에 인문학적 가치를 답습하며 부의 기회를 잡거나 기술역량의 강화, 또는 국가나 기업들이 선호하는 방향성 등을 미리 배우며 자신 만이 그리는 미래가치를 그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왜 대응하거나 시대변화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하는지, 읽으면서 공감하게 된다. 또한 시장의 환경변화 만큼이나 중요한 거대 기업이나 국가들의 미래전략의 경우 많은 것들을 변화시키게 된다. 선진국들의 동향분석, 경제예측이 왜 중요하며 사람들이 말하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혜택을 보는 이들이 있는 반면, 도태되거나 양극화의 늪에 빠져, 더 절망적인 상황을 경험하게 될 사람들도 존재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책에서는 주로 경제 및 금융분야에 대해 언급하며 기술혁신과 발전, 자본주의적 가치에 통용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나 인프라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나, 여기서 더 나아가 확장된 사고를 가지려면 사회학적인 접근을 통한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의 강화를 통해 남들과 다른 차별성이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앞으로 10년 부의 거대 물결이 온다> 책을 통해 지금도 급변하고 있는 시대상에 대한 진단과 가까운 미래에 대한 준비부터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미래예측을 통해 대응할 것인지, 해당 분야의 변화상을 배우며 미리 대응하는 자세에 대해 공감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