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느끼게 되는 다양한 삶의 조건, 더 나은 성장이나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또는 성장이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시간을 가졌는지, 이 책을 통해 답습해 볼 수 있다.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중요한 덕목과 조건, 개인적인 부분에서 사회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을 통해 우리들의 이해를 돕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고, 이를 통해 나에게 부족한 단점이나 결점, 또는 내가 잘하고 있는 장점이나 강점 등에 대해 비교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보게 된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우리는 사람관계에서 다양한 생각과 평가를 반복하게 된다. 나에게 이로운 사람, 또는 내가 도움을 주거나 받을 수 있는 존재, 어려운 시기나 실패 및 시행착오를 거치고 있다면 나를 의지해 주는 누군 가가 있다는 것은 삶의 자세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효과와 작용을 낳는다. 책에서 이런 가치에 주목하며 인성적인 부분, 인간관계를 바라보는 자세, 감정이나 마음 등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심리적, 정서적 요인 등을 주로 언급하며 살아가는 자세와 지혜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변화를 추구한다면 구체적인 목표나 계획이 있어야 하며 더 나은 사례를 통해 모방하거나 자신에게 어떤 나쁜 습관이나 문제점이 있는지, 이를 점검해 보는 자세는 기본일 것이다. 또한 왜 자기 성찰의 시간을 통해 더 나은 과정을 배우거나 삶의 방향성을 설정해 볼 수 있는지, 우리가 생각하는 삶의 기본기에 대해서도 읽으면서 일정 부분 공감해 볼 수 있다. 책을 통해 우리는 삶의 존재가치에 대한 철학적인 부분을 바라진 않겠지만, 때로는 이런 가치 변화나 생각정리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에도 주목해야 한다.


사람들은 항상 더 빠른 길에 대한 집착이나 요행을 통해 어떤 대상이나 결과를 쉽게 얻으려고 하나, 삶에서 항상 공짜는 없고, 쉽게 주어지는 것은 더 쉽게 사라진다는 보편적 가치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꾸준히, 그리고 나를 위한 진정한 인생설계가 가능하며, 내가 변하면서 주변 사람들도 함께 변하거나 사회적 시선이나 평가 또한 변할 수 있다는 그런 의미에 대해 현실적으로 체감하며 판단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버드 지혜 수업> 을 통해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자세, 삶에 대한 성찰적 의미가 던지는 더 나은 방식이 무엇인지 읽으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