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건강 습관 - 하버드 의대에서 연구한 실패하지 않는 건강 규칙
다카하시 사카에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예전에는 웰빙이라는 용어가 유행했고 요즘에는 웰다잉에 대한 철학적인 탐구까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철저한 관리나 노력을 요구하는 부분들도 상당하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하지만 세상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이며, 건강해야 더 나은 삶을 살거나 개인이 바라는 행복이나 다양한 사람관계에서의 만족 등 이처럼 우리가 기본적이라고 여기는 것들에 대해 이 책에서도 일정한 건강정보를 제시하며, 건강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는 모습이다.


물론 사람마다 다른 성향이나 성격, 환경적 요인, 체절요소 등 약간의 차이점은 존재하나, 공통적으로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며 잘못된 건강지식을 교정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워보게 된다. 책에서는 마음적인 요소와 심리적인 요인, 그리고 수면이나 스트레스, 각종 질병예방이나 면역에 대한 주문 등 개인마다 궁금한 내용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생활습관의 중요성이나 더 나은 삶의 자세, 먹거리에 있어서도 우리는 건강식을 어떻게 활용하며 있으며 부작용 등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배우며 실생활에 활용해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로 인한 강박이나 스트레스적 요인으로 인해 더 예민한 사회가 되었다고 봐도 무방한 모습이라 구체적인 계획도 중요하나, 가장 기본이 되는 생활습관의 준수나 좋은 습관의 정착, 이어지는 가벼운 조깅이나 걷기의 필요성, 운동을 할 경우 어떤 형태로 운동을 하며 자신의 몸관리, 나아가 삶의 만족과 행복한 감정을 더 높일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하버드 건강 습관> 어려운 의미를 조언하지 않는다. 누구나 쉽게 따라하며 배울 수 있고, 또한 활용할 수 있는 건강관리법에 대해 요약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나이가 많고 적고의 의미가 아닌, 더 나은 자기 만족이나 삶을 위한 방법으로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대로 배우며 이를 행동하는 실천력을 바탕으로 주체적인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는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물론 이미 질병을 겪고 있거나 겪은 분들의 경우 더 예민하게 받아들일 수 있고, 코로나가 계속되는 요즘 시대에서 건강 및 보건, 질병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제대로 알고 배우며, 활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책을 통해 배우며 나를 위한 맞춤형 건강정보나 관리법에는 어떤 방법론이 있는지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