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세상의 중심에 너 홀로 서라
필립 체스터필드 지음, 이은경 옮김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정한 의미의 어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나름 어른이 되었다고 했을 경우 자식이나 후배들에게 어떤 영역의 가치를 잘 표현하며 조언해야 하는지, 이 책은 이 점을 잘 표현하고 있다. 가깝게는 가족관계에서 부모가 자식에게 할 수 있는 말이나 아니면 직장생활에서 상사가 후배들에게 할 수 있는 그런 조언 등으로도 볼 수 있고 결국 자라나는 청춘들에게 우리는 무엇을 제대로 표현하며 사회생활에서의 독립과 자립, 또는 더 나은 성장이나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공의 가치를 표현해 낼 수 있는지, 이 책은 그 점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배움의 깊은 사람, 하지만 인성이 부족한 사람이 많은 요즘, 왜 사람들이 인문학적 가치에 열광하며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지, 하지만 인성의 경우 하루 아침에 얻을 수 없고 그 사람이 자라온 환경이나 성향에 따라 전혀 다른 형태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님을 알게 된다. 그래서 배움이나 경험에도 때가 존재하며, 때로는 이런 기회를 적극적으로 잡기 위한 철저한 노력과 관리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또한 어른들이 말하는 이런 기본의 중요성과 가치, 진부한 표현 등으로 보이는 표현을 잔소리로만 생각해서도 안될 것이다. 










많은 이들이 시대가 빠르게 변하는 만큼, 어른들의 역할이 축소되거나 어른들이 살아온 시대와는 전혀 다른 디지털 사회라고 말한다. 물론 맞는 말이다. 요즘 세대들이 더 익숙하며 잘하는 것들이 많지만 여전히 사회는 이런 어른들에 의해 작동하며 이들이 갖고 있는 경험적 내공의 경우 위기적 상황에서 더 빛을 발휘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말하는 세대갈등이나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읽으면서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왜 고전이나 인문학적 사례나 가치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배우며 성장이나 변화의 자세를 견지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은 이 점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한다.


<아들이 세상의 중심에 너 홀로 서라> 홀로서기 자체가 얼마나 어려운지, 요즘 사람들은 누구나 쉽게 공감하며 이해한다. 물론 물질적 자립이나 독립도 중요하나, 더 중요한 것은 내면관리나 내면적 성장, 개인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올바른 삶의 방향성과 자세에 있을 것이다. 우리는 어떤 가치를 배우며 계승하거나 답습해 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읽으며 판단해 보자. 나를 위한 자기계발서나 관리론으로, 또는 성공을 위한 기본적인 절대조건 등은 무엇인지, 그리고 배움과 경험의 가치가 반복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모습에서 어떤 분야에 적용하며 활용해 볼 것인지, 책을 통해 더 나은 판단을 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