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밝히는 에머슨 명언 500 - 막막한 인생길에 빛이 되는 글들!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석필 엮음 / 창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누구나 느끼며 공감하는 배움의 가치와 중요성, 그리고 경험적 채움이나 내공을 통해 자신의 진로나 직업관, 또는 현실적인 생계와 마주하면서도 우리는 더 가치있는 삶, 용기있는 선택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게 된다. 이는 성장을 경험한 사람이나 사례, 성공한 분들의 조언을 통해 직접적으로 얻을 수도 있으나 요즘처럼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대가없이 이를 배울 수 있는 것도 어렵기에, 더욱 배움의 가치에 대해 몰입하며 자신의 성장이나 바라는 성공적인 인생을 그려나가야 한다.


책에서 말하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우리가 사소하게 여기는 것들, 무심코 흘려버리는 글귀들에서 과연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또는 내 주변의 지인이나 직장동료, 상사 등이 하는 가벼운 말에 얼마나 쉽게 영향을 받거나 배울 수 있는지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는 점에서 책이 주는 유의미한 가치를 통해 자신의 경력관리나 삶의 방향성, 살아가는 자세 등에 대해 함께 판단해 본다면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통해 원하는 것에 나아가거나 실패를 하더라도, 또 다른 경험적 내공이나 배움의 가치를 답습해 보게 된다. 









누구나 이론적, 학문적 의미의 학습이나 공부의 중요성에는 공감하나, 현실적으로 생계를 꾸려나가야 하는 일반적인 사람들의 관점에서 언제까지 공부에만 몰두할 수 없고 때로는 경험을 통해 배우거나 만나는 사람을 통해 성장의 가치를 구현해 나가야 할지도 모른다. 이에 책에서는 그들의 삶의 자세나 태도, 사회현상이나 변화를 바라보는 안목과 통찰력 등에 대해 직설적으로 표현하며, 왜 성공한 사람들은 비슷한 말을 하는듯한 느낌을 주는지, 결국 성장이나 성공을 위한 방안에서 기본적으로 중요하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이나 덕목들이 존재함을 느끼게 된다.


나라는 존재에 대한 몰입과 관리, 이는 나 자신을 위한 판단이지만 결국에는 내 주변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영향을 제공하며 때로는 세상과 사회, 불특정 다수들에게 또 다른 선한 영향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말이나 언어, 대화 등 의미표현이나 전달의 과정에서 오는 글귀의 가치가 왜 중요하며 배울 점이 많은지, 책을 통해 이 점에 대해서도 자신에게 적용하거나 성찰의 자세를 통해 돌아보게 된다. <세상을 밝히는 에머슨 명언 500> 거창한 단위의 조언이나 명언보다는 현실에서 활용 가능하며 나를 위한 인생명언이 무엇인지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