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개인적인 질문은 사양하겠습니다 - 당신에게는 아무것도 해줄 말이 없습니다
홍지원 지음 / 센세이션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는 나아졌지만 예전에는 오지랖이라는 이름으로 타인의 삶에 관여하거나 불필요한 조언을 즐기는 사람들이 다수 존재했다. 물론 이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의 확대, 인간관계에 대한 혐오와 염증이 폭발하기에 이르렀고, 최근의 모습은 어쩌면 우리 사회가 성숙해 나가는 성장통이자 당연한 과정으로 보는 것도 괜찮은 시각일 것이다. 왜 이런 얘기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누구나 겪을 수 있고 일상적인 부분부터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 각종 삶에 대한 조언과 간섭 등에 지친 분들에게, 어떤 의미의 인생설계나 나에 대한 몰입과 집중, 더 나은 삶을 위한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생각하게 한다.


물론 사회와 사람을 부정적으로 본다고 평가할 수도 있으나, 그만큼 사회가 변했고 그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또한 감정적으로나 심리적으로도 매우 지쳐있음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도 모르는 나에 대해 누군가는 쉽게 평가하거나 말하는 사람들의 존재, 이는 사회의 단절이나 인간관계의 혐오나 불통 등의 방식으로 표출될 수 있고, 그렇다면 더 나은 관계지향이나 유지, 나를 위한 성장의 방향성으로 이런 변화상이나 현실적인 문제 및 부분들에 대해 어떤 관점이 필요한지, 책을 통해 더 나은 판단을 해보게 된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점검이나 돌아봄, 나는 누구이며 어떤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지, 그리고 나보다 나은 사람의 사례를 모방하거나 배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집중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며 현실적인 측면과 가까운 미래에 대한 대응 등 지금보다 더 나은 가치나 교훈적 메시지를 전해 받게 된다. 책을 통해 누군가가 생각날 수도 있고, 나에 대한 자신감이나 자존감 수업 등에도 활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글귀들에 대한 생각, 감정이나 마음, 심리나 정서 등 원하는 형태로도 적용시켜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 또한 책이 갖는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질문은 사양하겠습니다> 우리가 현실적으로 지켜줘야 하는 개인마다 존재하는 선이지만 사람들은 가볍게 넘으며 무례한 요구와 언행을 하는 시대, 더 나아져야 하며 개인들도 이러한 가치에 관심을 갖고 상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거나 나를 위해 생각해 보는 그런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더 나은 삶을 위해, 괜찮은 방안이 될 것이다. 읽으며 일상의 무료함이나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일이나 인생에 대한 강박에서 벗어나, 나라는 존재에 대해 몰입하며, 더 나은 인생설계를 위해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