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실력도 기술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을 지키는 손웅정의 삶의 철학
손웅정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란의 여지가 없는 손흥민 선수에 대한 평가, 이미 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가 인정한 월드클래스 축구선수이다. 차범근 - 박지성 선수로 이어지는 국내 축구선수 계보를 이어가고 있고 지금도 많은 축구선수와 관계자, 꿈나무들의 멘토로 자리잡아 더 많은 부분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고 있다. 우리는 손흥민 선수의 이 같은 성장과 성공 뒤에는 남다른 관리와 묵묵히 조력한 아버지 손웅정씨가 있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워낙 카리스마 넘치는 인물로 정평이 나있고, 끊임없이 자기계발에 몰두하는 모습은 왠지 모를 든든한 감정마저 제공하고 있다.


이 책도 손웅정씨의 에세이집으로 그가 말하는 인생철학과 가치관, 성장이나 성공을 위해 어떤 부분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항상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당당한 태도를 유지했으며, 최근까지도 자신의 아들과 관련된 평가에서 우리 흥민이는 월클이 아니다 라는 발언으로 놀라운 평가를 받았던 기억도 있다. 이처럼 치열한 노력을 통해 일정한 성공을 거뒀기에 자신에 대한 믿음과 이를 당당함으로 표출할 수 있었고, 지도자 손웅정씨, 그리고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로 어떤 축구철학을 갖고 있는지, 우리는 이에 주목해야 한다.










누구나 사람은 기계가 아니라서 같은 패턴의 훈련과 학습을 계속해서 할 수 없지만 손웅정씨가 말하는 인생관의 경우 끝까지 해보는 성향으로 볼 수 있다. 자신의 아들에게 슛팅 연습을 천 번 이상 시킬 정도로 지독한 훈련을 강조했고, 손흥민 선수도 자신의 성공 뒤에는 아버지의 노력과 조언이 컸다고 말할 정도니 말이다. 그들도 사람이라서 지칠 수도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꿈을 위해, 그리고 동종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참고 했다는 것은 우리들에게 현실적인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는 대목이다. 한 분야에서 독보적인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자신에 대한 철저한 노력과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이다. 


책의 저자인 손웅정씨도 말한다. 기술이나 사람, 실력 모든 것은 기본기에서 비롯된다고 말이다. 이런 준비된 자세와 사람 만이 기회를 잡고 행운이라는 것을 만나, 성장이나 성공의 가치, 또는 결과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삶의 행복과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왜 중요하며, 성공했더라도 안주하기보단 겸손의 자세를 통해 더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가는 삶의 방향성은 일반적인 삶을 살아가는 대중들에게 삶의 교훈적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단순한 에세이로 볼 수 있으나, 저자의 생각을 통해 자기계발과 자기가치 실현, 그리고 이어지는 성공의 조건이 무엇인지, 기본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스스로를 점검해 보게 될 것이다. 읽으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