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성장을 위한 하이 그로스 핸드북 - 1조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스케일업 안내서
일라드 길 지음, 최기원 옮김, 황성현 감수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절대적인 기준이자 지표가 되는 것은 바로 성장과 성과달성을 바탕으로 하는 결과물에 있다. 이에 다양한 기업들이 더 나은 경영전략과 관리를 모색하며 인재관리나 양성, 채용에 있어서도 자신들의 기준을 높이거나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 또는 기여나 재능을 발휘할 만한 사람인지,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더 나은 성과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상황을 보더라도 이는 절대적인 기준이 되며, 그렇다면 글로벌 기업의 사례에서 우리가 얻거나 배울 수 있는 덕목이나 경영원칙 및 철학 등이 무엇인지 이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책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통해 더 나은 경영전략과 관리의 방안에 대해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저자는 특히 리더의 자질과 리더십의 발현에 주목했고, 이를 통해 모든 의사결정의 효율화, 모든 분야에 완벽하진 않아도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 관리하는 능력이 왜 중요한지 가장 기본적인 단위가 되는 인재관리와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성과달성이나 성장을 이룬 기업들의 경영원칙과 관리법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일정한 조직문화의 존재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도 하나, 반대의 경우 기업의 존립 자체에 큰 문제가 되기도 한다. 










특히 요즘처럼 높아진 대중들의 의식과 수준을 감안할 때, 기존의 방침에서 장점은 극대화 하면서도 시대변화나 트렌드, 고객가치의 변화상 등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며 대응해야 꾸준한 성장 및 성과달성 자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책에서 말하는 원칙과 방식들이 상당히 기본기를 중요시 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물론 서로 다른 문화권이나 지역권의 존재로 인해 약간의 변형된 경영전략 관리기법은 통용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의 존재, 일정한 책임과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경영인의 관점에서 공통적인 요소도 존재한다는 이해를 통해 이 책을 읽었으면 한다.


<유니콘 성장을 위한 하이 그로스 핸드북> 거시적인 지표부터 세분화 된 기업운영 및 경영전략에 대한 조언, 나름대로 유명한 저자의 경영철학과 원칙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대중들에게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는 책이다. 어떤 파트에서는 협업의 가치를 또 다른 파트에서는 개인 역량강화 및 분업의 가치를 세분화 하면서 표현하고 있는 이 책은 시대상에 맞는 새로운 경영전략과 관리기법에 대해 배우면서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보게 된다. 이론보다는 실무에 적합하며 비즈니스 상황에서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