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김태희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쉽게 디지털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시대, 우리는 다양한 형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거나 표현할 수 있고, 타인과의 공감과 소통, 연결적인 구조를 활용해서 더 많은 것을 얻거나 원하는 가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그런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이나 부정적인 영향력, 사회문제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며, 반대로 더 높은 수준으로의 발전,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성장과 성공의 가치와 결과물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활용능력이나 세상과 사람을 향한 일정한 통찰력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취지에서 모바일 시대에 걸맞는 디지털 환경변화, 현재상, 그리고 이어지는 미래가치를 위해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 서로 교류하며 공감과 소통의 가치를 이어나가려고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소통은 기본적이며 가장 중요한 수단이자 도구, 때로는 강력한 힘이 될 것이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면서 모든 것들이 달라지는 느낌을 받겠지만, 사실 불변의 가치로 우리 곁에 있는 것들에 대해, 우리는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하며 자신을 위해 활용하거나 상호작용, 상대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태도를 바탕으로 많은 단위에서의 일처리나 문제해결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










이 책도 단순히 보기에는 디지털화에 대한 예찬이나 이를 잘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일반적인 느낌으로 보일 수 있으나, 사실 책에서는 더 높은 단위에서의 미래가치와 예측, 이를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들에 대해 정리하는 형태로 독자들에게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의 가치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현상과 주체, 다양한 조건들에 대한 관찰과 탐구, 또는 개인적인 영역에서의 자기계발 및 역량강화, 취미생활이나 가벼운 일상적인 부분에서의 공감능력과 공감대 형성 등 책에서 말하는 연결의 단위나 이로 인해 파생되는 초연결 사회가 제공하는 긍정적인 면이 무엇인지, 이를 알고 새로운 관점에서 판단해 봐야 한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너무 초조해 할 필요도 없고, 그렇다고 너무 안일한 생각으로 안주해서도 안될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인재상, 경영관리법, 새로운 형태의 기회를 잡기 위해, 어떤 가치에 몰입해서 일정한 성과를 내야 하는지, 그리고 중요한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과 공감능력이 왜 필요하며 중요한지, 이를 사회학적인 면에서 접근하며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인 책이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코로나로 인해 이런 분위기와 속도감이 더 빨라질 것으로 예측되는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대한 진단, 책을 통해 읽으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